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헤지펀드 8월 수익률 '극과 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헤지펀드의 들쑥날쑥한 8월 수익률에 펀드 매니저들의 중압감이 커지고 있다.

6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대다수 헤지펀드 매니저들은 8월을 변동성이 크지만 그 만큼 수익을 내기 괜찮았던 달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소문난 펀드 매니저 가운데 일부만 높은 수익률로 주목을 받았을 뿐 대다수는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을 제출해 앞으로 리스크를 감당하면서까지 수익률을 끌어 올려야 하는 중압감을 견뎌야 하는 상황이다.
헤지펀드리서치는 8월 헤지펀드의 평균 수익률이 0.17%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연초부터 지난 7월까지 누적 수익률은 1.29%를 기록했었다.

시장에 이름이 알려진 대형 헤지펀드 가운데서는 극히 일부만 높은 수익률에 주목을 받았다.

전 리먼브라더스 트레이더인 로버트 기빈스가 운영하는 헤지펀드 오토노미캐피탈은 8월 한 달 동안 0.71%의 수익률을 거뒀다. 연초 대비로는 수익률 21.3%를 기록했다. 7억달러의 자금을 운용 중인 콘퀘스트마이크로펀드도 8월 10.96%이라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해 연초 대비 23.32% 상승했다.
반면 알렌 하워드가 운용하는 브리번 하워드는 8월에 아예 수익을 내지 못했고 연초 대비로는 -1%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헤지펀드 시장에서 가장 대표적인 투자방법인 롱-숏전략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롱-숏전략은 매수를 의미하는 롱전략과 매도를 의미하는 숏전략을 복합적으로 구사하는 방법을 말한다.

영국계 헤지펀드 오데이애셋매니지먼트의 유럽 펀드는 8월에만 4.12% 하락했다. 연초 대비로는 12.5%나 떨어졌다. 미국 바이킹글로벌 펀드도 8월 -0.85% 수익률을 기록했다.

FT는 많은 펀드 매니저들이 외환과 채권시장의 방향성에 주의를 기울이며 투자를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외환과 채권시장은 최근 몇 달 사이에 변동성이 커지면서 펀드 수익률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현재 헤지펀드들이 운용할 수 있는 자금은 충분한 상황. 다만 BTIG의 마이크 오루크 스트레티지스트는 "헤지펀드들은 현재 시장의 밸류에이션이 괜찮다고 판단하지만 리스크를 안고 투자하는데 부담을 느끼는 듯 하다"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