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시 "대기업, 줄 수 있는 것 다 줄테니 와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제수도 공약 실천 위해 산업단지 조성 사업권 부여 등 대기업 유치 총력전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인천시가 지역 내 산업단지에 국내 대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송영길 시장이 내세운 경제수도 건설을 실천하기 위해선 대기업 유치가 필수적인 만큼 '줄 수 있는 건 다 주겠다'는 각오로 사활을 걸고 있다.
시는 대기업 투자 유치를 위한 기업 방문과 투자 설명을 본격화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대상지역은 이미 조성이 끝나 분양 중이거나 조성 예정인 시내 5개 지역 산업용지 324만5000㎡이다.

송도국제도시 내 지식정보산업단지 4만1000㎡, 검단산업단지 1단계 52만9000㎡, 조성 예정인 검단산업단지 2단계 60만5000㎡와 3단계 150만㎡, 강화산업단지 57만㎡이다.

시는 특히 대기업 유치가 첨단제조업 생산 기반을 갖추고 국제 항만ㆍ공항을 활용해 인천을 대한민국의 심장, 경제수도로 건설하겠다는 송 시장의 공약 실천의 최우선 과제라는 판단하에 총력전을 펼치겠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아직 조성이 안 된 강화산업단지의 경우 투자를 원하는 대기업이 나오면 산업단지 조성 사업자로 지정해 주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산업단지 전체를 대기업이 자신의 입맞에 맞게 개발할 수 있는 권한을 준다는 것이다.

또 조성원가 이하의 원형지를 직접 공급하는 방안도 모색 중이다.

강화산단은 특히 현재 신발전지역 육성을 위한 투자촉진 특별법상 '신발전지역' 지정을 신청 중인 곳이다. 지정될 경우 경제자유구역을 뛰어넘는 규제 완화 및 인센티브가 주어져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시는 또 새만금 투자 계획을 발표한 지역 연고기업인 OCI(옛 동양제철화학)를 상대로 공장 잔류를 권하고 있다.

논현택지개발 지구 개발을 통해 막대한 이득을 얻은 한화그룹을 상대로도 검단ㆍ강화산업단지에 대한 투자 의향을 타진하고 있다. 세종시 투자 예정기업인 삼성, 롯데, 웅진을 비롯해 SK, LG, 현대중공업 등에도 투자유치담당관 등을 보내 유치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시는 특히 이들 대기업 유치와 함께 정부를 상대로 인천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규제 완화와 인센티브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성장관리권역에 해당해 대기업 공장의 제한적인 증설은 가능하지만 신설은 불가능한 상태다. 국토해양부가 허용한 범위 내에서 공장을 지을 수 있는 공장총량제 적용도 받고 있다.

시는 경제자유구역법을 개정해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이들 규제 조항의 적용을 배제해 줄 것과 경제자유구역에 입주하는 국내 기업에도 조세 감면 인센티브를 줄 것을 정부와 정치권에 건의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 발전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선 대규모 일자리를 창출하고 개발을 선도할 대기업의 유치가 꼭 필요한 만큼 적극적인 기업 유치와 제도 개선 활동을 병행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