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시의원들 자리다툼 '점입가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시계획위원 자리 놓고 경쟁 벌여 아직도 미정...경제수도추진본부 관할권 다툼 끝에 과단위 쪼개기로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인천시의회 의원들의 자리 다툼이 도를 넘고 있다.

25일 인천시에 따르면 최근 새로 위원들이 임명된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위원 중에 시의원 몫 3명의 위원이 확정되지 않았다.
원래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 중 3명이 맡게 돼 있는 데 서로 내가 맡겠다고 경쟁을 벌이는 바람에 아직까지 위원 선정이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 18일 위원 교체 후 처음으로 열렸던 회의는 물론 25일 열리는 두 번째 회의도 시의회 몫 3명의 위원이 참가하지 못하게 됐다. 시의회가 생긴 후 사상 초유의 일이다.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는 도시계획과 관련한 각종 인ㆍ허가 과정에서 심의권을 갖는 기구다. '이권'이 걸려 있는 개발사업을 심의하는 만큼 위원들이 막강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시의원들이 너도 나도 위원이 되겠다고 나서는 이유다.
시의회는 또 지난 23일 열린 본회의에서 '사상 초유'의 일을 또 하나 저질렀다.

시의 직제 개편으로 새로 구성된 경제수도추진본부를 기획행정위원회와 산업위원회가 나눠 맡기로 한 것이다.

경제수도추진본부의 경제수도정책관실, 투자유치담당관실은 기획위가 맡고 산업위는 항만공항정책과, 항만공항시설과, 중소기업지원과를 담당하기로 했다.

보통 국 단위로 쪼개서 각 상임위원회가 관할하는 게 '상식'인데 엉뚱한 일이 발생한 것이다.

이에 따라 경제수도추진본부장은 앞으로 기획행정위와 산업위가 동시에 열릴 경우 어느 상임위에 출석해야 할 지 고민에 빠지게 생겼다.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은 시의원들이 송 시장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제수도추진본부를 서로 관할하겠다고 욕심을 부렸기 때문이다.

송 시장의 의지가 담긴 정책을 추진하는 부서인 만큼 예산과 조직 등 '힘'이 집중되기 마련이고, 이를 관할하게 되면 시의원들도 자신들의 목소리를 높일 수 있다는 계산에서다.



김봉수 기자 bsk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