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슈 없을거라던' 김태호, 청문회 '빅 이슈'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들이 연일 불거지면서 정·관계에 '청문회 무사통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분위기가 스며들고 있다.

지난 8일 후보자로 지명된 직후 김 총리는 "(청문회에서) 이슈가 없을 것"이라며 여유를 보였지만, 시간이 지나갈수록 그와 관련된 의혹이 구체화되고 강도를 높여가면서 청문회 최대 관전 포인트로 부각되는 양상이다.
20일 현재 김태호 총리 후보자에 대한 야권의 공세는 4인 가족 한 달 생활비 155만원 논란, 재산 축소신고, 도지사 시절 부인의 뇌물수수, 도청 직원 가사도우미 활용 등 4가지에 맞추고 있다. 여기에 뇌물수수 보도를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김 총리 후보자를 압박하고 나섰다.

김 총리 후보는 '소설'이라며 외면하고 있지만, '친 서민'이라는 현 정권 집권 후반기 정책 기조를 대표하는 이미지가 훼손될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지난 18일까지 중앙부처 1급 이상 고위직을 차례로 불러 외교안보, 일반행정 뿐만 아니라 4대강 사업, 통일세, 청년실업, 노사 관계, 부동산시장, 저출산대책 등 현안까지 집중해서 열공했던 그도 도덕성 시비를 둘러싼 질문들에 대비하는 데 적잖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박연차 게이트 연루 가능성을 놓고 "다 해결된 사안인 만큼 문제될 게 없다"고 여유를 보였던 그는 생활비와 재산축소 신고 의혹이 불거지자 "탈세나 도피 의도는 없었고 관리과정에서 착오가 있었다"며 사태 진화에 주력하는 모습으로 돌아섰다.
그러나 부인이 인사 청탁 대가로 뇌물을 받았고, 도청 직원을 가사도우미로 썼다는 야당 주장에 대해서는 그는 "내용이 3류 소설 같고 황당무계할 뿐"이라면서 "(뇌물수수를 보도하려 한)조간경남은 선거 때 잠시 창간됐다 폐간된 신문이며, 이러한 내용을 제보했다는 A씨도 변호사법위반 및 사기혐의로 창원지법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사람"이라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이번 건에 대해서는 국무총리실 통해 해명자료를 뿌리는 등 적극 공세를 취하기도 했다.

이날 김 후보자는 창성동 별관으로 출근하는 길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책임질 분이 생길 것"이라며 명예훼손으로 법적 싸움을 벌일 방침도 내비쳤다.

김 후보자는 "책임있는 공당에서 실체도 없고 근거도 없는 내용을 가지고 사실 관계를 확인도 안하고 '아니면 말고'식의 폭로전을 하고 있다"며 "청문회 과정에서 모든 내용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와 여권은 김 총리 후보자에 대한 추가 의혹이 제기될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경남 사천을 지역구로 둬 김 후보자의 도지사 시절 사정에 상대적으로 밝은 강기갑 민주노동당 의원이 '저격수'로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김 후보자를 궁지에 몰아넣을 수 있는 추가 이슈가 터져나올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우려감을 내비쳤다.



조태진 기자 tjj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