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야 4당 "위법.부도덕 행위 확인된 내정자 전원 사퇴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4당은 17일 원내대표 회담을 열고 8.8 개각에 따른 인사청문회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야 4당은 이날 회담에서 위장전입, 부동산 투기, 탈세 등 위법하고 부도덕한 행위가 확인된 내정자 전원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지명철회 하고 해당 당사자는 즉각 사퇴할 것 촉구하기로 했다고 전현희 민주당 대변인이 전했다.
이와 함께 불법행위를 한 해당자들의 공직후보 지명에 대한 이 대통령의 공식입장 발표와 현 정부의 인사검증시스템의 보완 대책 마련,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의 지명 철회와 사법조치를 요구했다.

아울러 야 4당은 "이 대통령이 이러한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가능한 모든 대응에 전면적으로 나설 것이며 공조 투쟁할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야 4당은 이날 청와대와 행정안전부 장관을 항의 방문하고 조 내정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요구하기로 했다.
또 오는 19일 명동성당에서 조 내정자의 파면과 구속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야4당과 노무현재단이 함께 열기로 했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담에서 "이명박 정권에서 우리 국민을 하대하는 4대 필수과목(위장전입, 병역비리, 부동산 투기, 탈세)이 확정되고 있다"며 "이 4가지 중 1, 2개 이수하면 장관이 된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해당 지명자들은 사퇴를 하는 것이 국민 앞의 도리"라며 "대통령은 국민을 희롱하지 말고 문제된 내정자들의 지명 철회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권영길 민노당 원내대표는 "국회가 범법자에게 면죄부를 줘서 국무위원으로 만드는 국회가 돼서는 안 된다"며 "이미 본인이 위장전입을 시인했는데, 인사청문회를 계속 밀고가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자신사퇴와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이용경 창조한국당 원내대표도 "전 정권에서는 위장전입이나 부동산 투기가 검증 과정에서 나오면 사과도 하고 움찔하는 분위기였지만, 이 정권에 들어와서는 미안하다 사과 한번 하면 넘어가는 것처럼 자꾸 반복되면서 국민이 상당히 혼동하는 것 같다"며 "사회 전체가 불감증에 휘말리는 게 아닌가 하는 것이 가장 큰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조승수 진보신당 원내대표는 "특권층 위에 또 다른 특수계급이 존재하는 것 아닌가, 국민들이 이번 내각 구성을 보면서 허탈해하는 내용의 핵심"이라며 "지난 참여정부 때 추진됐다가 중지된 고위 공직자 검증에 대한 법률을 제정해 정부 스스로 새로운 내각을 추진할 때 철저한 검증 시스템이 작동될 수 있도록 제도화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김달중 기자 dal@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