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2005년 1월 27일 현대차 완주공장내 CNG충전소에서 충전후 용기가 파열된 사고 이후 지난 1월까지 총 8건의 사고로 회수, 폐기된 연료통은 1만5650개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지경부와 가스안전공사는 2005년에 사고조사위원회를 발족, 사고발생 이전 생산된 연료통 가운데 문제가 된 2004년 10월부터 2005년 1월중 생산된 용기 4805개를 이듬해인 2006년 6월 9일까지 회수, 폐기 조치했다. 정부는 2008년 사고가 나자 또 다시 2005년 3월 이전에 생산된 9808개를 지난해 2월까지 모두 회수해 폐기했고 작년 7월 익산사고 이후에는 다시 2차례에 걸쳐 해당로트를 포함해 1037개를 거둬들여 폐기했다. 3번에 걸쳐 회수해 폐기한 연료통만 1만5650개에 이른다.
회수, 폐기된 연료통과 부품의 결함은 더 많다. 가스안전공사가 2008년 10월 당시에 가스누출 등 사고로 회수한 연료통 3672개를 조사한 결과, 전체의 8.3%인 305개가 불량이었다. 폐기된 버스 428대 가운데 56대(13%)에서 충전구 및 체크밸브 등 부품에서 가스누출이 발생했다. 가스안전공사는 이같은 조사 결과를 'CNG 자동차용기의 신뢰성 향성연구'라는 보고서로 만들어 지경부에 제출했다.
정부는 지난달에서야 CNG버스 안전관리를 위해 3년에 한 번 가스용기에 대해 내시경 또는 초음파 촬영으로 정밀진단을 시행하는 것을 골자로 한 고압가스안전관리법 개정안을 마련해 입법예고했다. 이 개정안이 내달 국회에서 통과되면 공포후 6개월이 지나는 내년 상반기에야 시행된다.
한편, 정부는 9일 발생한 행당동 CNG버스 폭발사고와 관련, 지경부, 가스안전공사, 교통안전공단 등이 지자체와 협조해 내달 17일까지 전국 2만4500대를 전수점검하기로 했다. 총 840여명이 투입되는데 한달 가량안에 버스 2만4500대(1대에 연료통 8개), 연료통 18만여개를 조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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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호 기자 gung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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