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에너지, 베트남 최초 석유화학공장 유지·보수 계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에너지, 베트남 BSR社 신규 화학공장 운영 및 유지보수 계약 체결

[아시아경제 조윤미 기자] SK에너지(대표 구자영)의 석유화학 공정기술력이 베트남에서 다시 한번 인정 받았다.

SK에너지는 지난 30일, 베트남 중부 꽝아이에서 BSR의 신규 합성수지(PP·폴리프로필렌)공장에 대한 공장 운영 및 유지보수서비스 관련 계약식을 가졌다.
이번 계약은 지난해 9월 베트남 BSR사와 체결한 최초의 정유 공장 운영 및유지보수 계약에 이은 추가적인 수주로,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가동되는 정유 및 석유화학 공장의 운영 노하우를 SK에너지가 제공하게 된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지난 10개월 동안 베트남 최초의 정유 공장 운영을 성공적으로 완수했기에 가능했다"며 "서비스에 만족한 BSR사가 글로벌 유수 기업들 가운데 SK에너지에 단독으로 화학공장의 운영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요청하여 계약이 성사됐다"며 의미를 밝혔다.

SK에너지는 계약 체결에 따라 이번 달부터 2012년 12월까지 향후 30개월 간 운전 및 설비의 유지·보수 등 신규 PP공장 운영 전반을 담당하고 향후 약 1200만 달러의 매출증대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SK에너지는 울산 공장의 생산기술, 생산관리, 설비관리, 안전?환경?보건 등 각 분야별로 경력10년 이상의 전문가 20여 명과 글로벌 기술인력 10여명을 선발해 지난 21일에 추가로 파견했다.

정태민 SK에너지 기술사업부장은 "베트남 최초의 정유공장에 이은 화학공장의 운영 및 유지보수 계약은 지난 47년간 축적해 온 SK에너지의 수준 높은 기술력과 노하우가 베트남에서 확실하게 인정 받았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면서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SK에너지의 기술력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향후 제23의 베트남 신화를 창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베트남 BSR사는 베트남 국영석유회사인 페트로베트남(PVN)이 약 25억 달러를 투자한 베트남 최초의 정유공장으로, 지난 해부터 현지에 파견된 SK에너지 전문 기술 인력의 운영 및 유지 보수 서비스를 통해 일산 15만 배럴의 정유시설(CDU)과 일산 7만 배럴의 중질유분해시설(FCC) 등 14개 공정을 가동하고 있다.

2008년 1월 신규 PP공장 건설에 착수해 오는 8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신설 PP공장에서는 자사 중질유분해시설에서 생산되는 프로필렌을 원료로 연산 15만t 규모의 합성수지 제품인 PP를 생산하게 된다.

한편 SK에너지는 47년에 걸쳐 정유 및 석유화학공장을 운영하면서 전 세계를 무대로 기술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난 1998년 대만 포모사를 시작으로 2007년 싱가포르 JAC사, 2008년 인도네시아 페르타미나사, 2009년 베트남 BSR사 등과 O&M서비스 계약을 체결하는 등 활발한 마케팅을 통해 해외기술사업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지속 창출하고 있다.



조윤미 기자 bongbon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타볼레오]'학원차'에서 '아빠차'로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