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니아] 어려운 '야경사진' 이렇게 찍으면 성공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야경촬영방법

전문적으로 사진촬영이 직업이 아닌 대다수의 아마추어 사진가들에겐 주간의 사진촬영은 어려운 여건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휴일을 이용해 촬영하거나 또는 퇴근시간 이후의 야경을 촬영하는 경우가 많게 되면서 야경촬영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는 게 최근의 추세입니다.

웹 갤러리나 사진동호회, 커뮤니티 등에서도 야경사진을 많이 볼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기도 합니다. 도시가 발전하고 조명기술이 발달되면서 멋지고 독특한 조명이 건물이나 도시전체의 경관, 교량 등의 대상을 훨씬 아름답게 표현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교량의 곡선을 강조한 야경.

교량의 곡선을 강조한 야경.

원본보기 아이콘

야경의 촬영은 완전히 어두워진 상태에서 촬영하는 것보다 주 피사체와 하늘의 밝기가 비슷해지고 1시간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 결과적으로 화려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늘과 주 피사체의 톤이 다양하게 표현될뿐더러 휘도의 차이(표면밝기 차이)가 작기 때문입니다.

휘도의 차이가 적어 하늘과 주 피사체의 톤이 선명한 결과물.

휘도의 차이가 적어 하늘과 주 피사체의 톤이 선명한 결과물.

원본보기 아이콘

위 예제는 일몰 후 30여분 이후에 촬영한 사진이며 하늘의 색과 구름의 톤, 그리고 수면에 반영되는 건물의 윤곽까지도 선명하게 촬영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단일 톤의 면적이 넓어 좋지 못한 결과물.

단일 톤의 면적이 넓어 좋지 못한 결과물.

원본보기 아이콘

위 예제는 야경사진에서 고려해야 할 '배경의 톤'이 단일하게 구성된 결과물입니다.
하늘이 완전히 어두워진 상태에서 주 피사체인 섬의 밝은 부분에 노출을 맞추게 되니 배경이 되는 하늘은 톤의 변화가 없는 검정색의 단일 톤으로 나오게 됐습니다.
이처럼 주 피사체의 밝기와 배경이 되는 부분과의 밝기차가 크게 차이가 나는 상태에서는 좋은 야경 사진을 얻기 어렵습니다. 어떠한 사진촬영에서도 단일 톤의 면적이 화면비중에서 넓게 차지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① 움직이는 대상의 궤적촬영
물 흐르듯이 선으로 연결된 자동차의 궤적은 야경사진에서도 특히나 매력적인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야경촬영과 마찬가지로 삼각대를 필히 사용해야 하며 조리개는 f8이상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경을 아웃포커스로 처리하게 되면 주변의 불빛이 흐리고 퍼짐으로 인해 시선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조리개는 되도록 조여 팬 포커스를 연출하는 것이 효과적임.)

자동차의 궤적.

자동차의 궤적.

원본보기 아이콘

자동차의 궤적을 촬영하고자 한다면 흐름의 표현이 가능한 위치, 즉 높은 곳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며 촬영하는 것이 궤적을 효과적으로 담아내기에 적당합니다.
반대로 비행기의 궤적과 같이 높이 올라가는 물체의 흐름을 담고자 한다면 지상과 수평의 위치가 적당하겠지요.

비행기 이륙순간의 궤적.

비행기 이륙순간의 궤적.

원본보기 아이콘

렌즈의 선택은 망원렌즈로 일부분만을 담는 것도 좋겠지만 그보다 주변의 야경이 포함되면서 고정된 불빛과 흐르는 불빛을 동시에 화면에 구성할 수 있도록 광각계열의 렌즈가 훨씬 매력적인 결과물을 보여주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조리개를 f8.0 이상으로 결정하고 셔터속도는 되도록 길게 가져갑니다.
벌브셔터를 이용하면 효과적이겠지요.

높은 위치에서 여러 대의 많은 자동차의 움직임을 촬영한다면 위와 같은 노출결정으로 충분히 실패 없는 사진을 만들 수 있지만 한 대의 자동차의 궤적을 촬영자와 같은 위치에서 촬영하고자 할 때에는 약간 다른 방식을 이용해야 합니다.

자동차가 다가오기 전 45도 각도에서 셔터를 누르고 자동차가 지나가고 있는 동안 셔터를 유지했다가 완전히 통과하고 셔터를 놓아야 긴 궤적이 선명하고 노출의 차이가 없는 깨끗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자동차의 정면에서부터 셔터를 누르게 되면 헤드라이트의 강한 불빛이 CCD에 강한 불빛으로 남게 되기 때문입니다.

②불빛을 이용한 글씨쓰기
야경 촬영에서 특별한 대상물이 없다면 긴 노출을 이용하여 불빛을 촬영해 보는 것도 재미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는 촬영방법입니다.

먼저 튼튼한 삼각대에 카메라를 고정시키고 조리개는 f8.0이상으로 조여 줍니다. 릴리즈를 이용하여 흔들림 없이 선명한 사진을 촬영하되 혼자서 촬영한다면 무선릴리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제1. 불빛을 이용하여 글씨를 써 본 결과물.

예제1. 불빛을 이용하여 글씨를 써 본 결과물.

원본보기 아이콘

아무런 배경이 없는 곳을 선정하기 보다가 교량이라든가 도시의 야경을 배경으로 하여 촬영하되 밝은 빛이 화면에 포함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려면 그 만큼 긴 시간이 소요되는데 이로 인해 배경으로 선정된 밝은 불빛이 화면에서는 강하게 찍히는 결과가 됨으로 촬영 시에 꼭 염두에 두어야 할 부분입니다.

예제2. 불빛을 이용하여 그린 결과물.

예제2. 불빛을 이용하여 그린 결과물.

원본보기 아이콘

손전등이나 작은 플래시 등을 이용하고 그림이나 글씨를 쓰기 시작하면 한 부분에 오래 머물지 말고 일정한 간격을 유지해야 고르게 결과가 나타납니다.
한곳에 오래 머물거나 짧게 머물게 되면 명암의 차가 생기기 때문에 글씨가 일정하지 않거나 뚜렷하게 표현되지 않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마니아] 어려운 '야경사진' 이렇게 찍으면 성공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정승익 사진작가 jsi0805@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