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디아 인사이트] 제조업, 이젠 인도로 가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도가 정보기술(IT) 강국에 더해 제조업 강국으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인도는 제조업 분야 열등생이었다. 인도 IT서비스 산업은 최고의 경쟁력을 갖췄지만 제조업은 낙제점이었다. 그래서 과연 인도 경제가 지속 성장할 수 있을지 회의론이 일기도 했다.
인도 산업 발전 단계는 기존과 다르다. 기존 산업화는 1차 산업(농수산업)에서 2차 산업(제조업, 광업)으로, 2차 산업에서 3차 산업(서비스업)으로 나아갔다. 그러나 인도는 2차 산업 단계를 생략하고 1차 산업에서 바로 3차 산업으로 옮겨갔다.

인도 산업구조는 농업이 19%, 제조업 21%인데 반해 서비스업은 60%를 차지할 정도로 기형적이다. 이런 기형성이 인도 경제의 미래에 회의감을 갖게 했다.

인도는 왜 서비스업이 기형적으로 발전했을까? 주된 이유는 제조업에 대한 정부 규제와 열악한 인프라스트럭처 때문이었다. 인도 정부는 일정 규모 이상의 제조업에 대해 규제를 가했다. 반면 가내 수공업 등 영세업체에는 혜택을 주었다.
사회주의적 정책의 소산이다. 여기에 제조업 발전에 필수적인 전기나 수도, 도로, 항만 등 인프라는 매우 열악했다. 이런 상태에서 제조업 발전은 기대난망이었다.

머리 좋은 인도인들은 인프라가 열악한 상태에서도 발전할 수 있는 산업을 찾았다. 그게 바로 IT서비스산업이다. 인도에는 값 싸고 유능한 이공계 인력이 넘칠 정도로 많아 IT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했다.

그러나 IT 산업은 고용 창출에 한계가 있다. 기껏해야 수백 만개의 일자리 창출에 그친다. 12억이나 되는 인구를 먹여 살리기 위해선 제조업을 발전시켜야 했다. 뒤늦게 이를 깨달은 인도 정부는 제조업 강화에 매진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가시적으로 나타난 성과가 중국식 경제특구(SEZ)다. 인도 정부는 전국 각지에 수백 개의 경제특구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경제특구에 입주하는 기업들에겐 소득세 면제 등 각종 혜택을 준다. 또한 경제특구 안에서는 안정적인 전력과 물 공급, 도로망 제공을 약속한다.

경제특구와 함께 인도 정부가 사활을 걸고 추진중인 사업이 사회 인프라 개선이다.

전반적 인프라 개선 없이 제조업 발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인도 정부는 인프라 개선을 위해 경제개발 11차계획(2007~2011년) 동안 5,000억 달러를 퍼부었다. 오는 12차계획(2012~2016년) 기간 동안에는 그 2배인 1조 달러를 투입할 계획이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 인도 제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가장 최근 통계인 4월 인도 제조업 성장률은 19.4%에 달했다. 지난 1년간 연평균 15%의 높은 성장세다.

제조업이 인도 경제성장을 이끄는 주된 동력으로 부상한 것이다. 현재 세계 9위의 제조업 생산 규모를 갖춘 인도의 제조업 경쟁률은 앞으로 급속히 신장될 것이다.

세계적 컨설팅업체인 딜로이트 투시 토마츠(DTT)는 최근 보고서에서 인도가 제조업 분야에서 5년 내에 중국을 따라 잡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현재 세계 최고 제조업 경쟁력을 가진 중국(10점 만점)의 향후 경쟁력이 임금 인상 등으로 약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8.15점으로 2위를 기록한 인도의 제조업 경쟁력은 저임금과 청년 노동력 증가에 힘입어 5년 후 중국과 비슷해질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머지않아 중국이 ‘세계의 공장’이란 타이틀을 인도에 빼앗길 수도 있다는 말이다.

실제로 요즘 많은 우리 기업인들이 중국의 인건비 상승과 노동분규 확산,외국계 투자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축소, 자국기업 육성 정책 등을 우려한다. 반면 인도는 거대한 내수시장, 낮은 인건비, 풍부한 젊은 노동력, 중국보다 철저한 지적재산권 보호, 자국기업을 챔피언으로 만들기 위해 외국기업을 차별하지 않는 점 등 강점을 지니고 있다. 인도가 중국 대체투자처로 주목 받는 이유다.

마침 한국과 인도간에는 지난 1월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이 발효됐다. 인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제조업, 이제 인도에의 진출을 적극 모색할 때다.



오화석 인도경제연구소 인디아 포춘 소장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