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스코, 13명 노조원 덕에 1만명 오늘 휴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9일, 22번째 노조창립기념일 맞아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1만6000여명에 이르는 포스코 직원들이 13명의 노조원 덕분에 22번째 맞는 노동조합 창립기념일인 29일 하루를 쉬었다.
포스코에 따르면 포항 본사와 광양ㆍ서울사무소 관리직, 사무직원 등 1만여명은 이날 하루 휴무했다. 또 포스코에 납품하는 관련업체 등에 근무하는 노동자들도 함께 쉰 것으로 알려졌다. 단, 3교대로 근무하는 포항과 광양제철소 현장 노동자 1만여명은 이날 근무했다.

포스코 노조는 지난 1988년 6월29일 포항제철 시절 한국노총 소속으로 결성됐으며 결성 직후 회사쪽과 맺은 단체협약에서 노조 창립일을 휴무일로 정한 바 있다.

노조 결성 직후 1만8000여명이 가입한 데이어 주식 공개를 통해 민영화를 실시한 1991년초에는 2만여명을 웃돌아 단위 노조로서는 가장 큰 규모이자 강성 노조로 이름을 떨쳤으나 이후 급격히 쇠락의 길을 걸으며 22년이 지난 올해의 경우 전체 직원(1만6540명)의 0.1%에도 못 미치는 13명만 남아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포스코는 노조 대신 포스코 노경협의회가 지난 1997년 11월 17일 출범해 노사 문제를 전담하고 있다. 노경위원회는 근로자위원과 경영자위원 각각 10명씩 20명과 부문별, 부별, 공장별협의회에 각각 418명의 기초위원을 두고 있다. 근로자위원의 경우 직원들이 직접 선출한다. 이들은 임금인상에서부터 근무환경 개선, 생산성 향상 등의 현안을 놓고 각 급별로 다양한 협의를 벌인다. 특히 일년에 한 두 차례는 최고경영자와, 분기에 한 차례씩은 사장ㆍ부사장과 대화의 자리를 갖고 직원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하거나 회사의 정책을 설명 듣는다.

이러한 포스코에 노조를 부활시키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지난해 노사정 위원회에서 단위사업장의 복수노조 허용안을 놓고 논의를 할 당시 포스코에 새로운 노조를 만들자는 움직임이 있었던 것이다.

노사정 위원회가 복수노조 설립을 내년 시행키로 한 만큼 포스코 내부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채명석 기자 oricm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