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대주택 임차권 제3자에 양도땐 재당첨 제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주택공급규칙' 개정안.. 5년·10년 임대주택에 적용
'시프트' 입주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150% 이내로 제한

[아시아경제 소민호 기자] 분양전환되는 임대주택 임차권을 제3자에게 양도하면 재당첨 제한을 적용받게 된다. 이에따라 임차권을 양도한 후 다른 임대주택을 공급받는 등 시세차익을 위한 거래수단으로 악용하는 사례가 사라질 전망이다.
또 장기전세주택인 '시프트' 중 60~85㎡ 규모의 입주자격이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의 최고 150% 이내로 제한된다.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의견수렴을 거쳐 하반기중 시행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개정안은 분양전환되는 5년이나 10년 임대주택의 임차권을 제3자에게 양도할 경우 당첨자로 관리하도록 했다. 당첨자에 대해서는 재당첨제한이 적용된다. 이에따라 투기과열지구 임대주택 당첨자는 당첨일부터 5년간 1순위가 제한된다.
대신 직장이나 질병 등의 사유로 사업주체에게 명도하는 경우는 지금처럼 당첨자 명단에서 삭제, 재당첨 제한을 받지 않고 다른 주택에 청약이 가능하다.

국토부 관계자는 "분양전환 임대주택 입주자로 선정된 후 임차권을 제3자에게 양도한 후 또다른 임대주택을 공급받는 등 임차권을 시세차익 수단으로 악용하는 사례가 있었다"며 "개정안이 시행되면 이런 폐단이 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개정안은 서울시가 공급중인 장기전세주택 '시프트' 중 60~85㎡ 규모의 입주자 선정기준을 명시했다. 60㎡ 이하 시프트 입주자격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의 70% 이하로 소득을 제한하고 있는데 비해 60~85㎡ 시프트는 소득제한이 없는 상태다. 이로인해 억대 연봉자가 입주하는 등 서민주택 공급 취지와 다르게 운용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개정안은 저소득층 우선입주를 위해 60~85㎡ 장기전세주택의 소득제한을 월평균소득 100%이하로 규정했다.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은 3인 이하 가구의 경우 388만8647원이다.

하지만 지자체가 지역특성을 감안, 소득한도를 50%p 범위에서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상한 조건을 뒀다. 이에 따라 서울시가 추진하는 것처럼 월평균소득 150%로 입주자격을 제한하는 방안이 현실화할 것으로 보인다. 85㎡ 초과 주택에 대해서는 지금처럼 소득제한을 별도로 두지 않아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와함께 개정안은 영구임대주택 입주자격을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50%이하인 차상위계층에 속하는 신혼부부에게 10%를 우선공급하도록 했다. 기초생활수급자나 장애인 등으로만 입주자격을 엄격하게 제한함에 따라 입주자 만족도가 낮고 단지내 활력이 저하되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라는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영구임대주택에서 1순위 접수가 미달할 때도 차상위계층도 입주할 수 있도록 했다.

개정안은 이밖에도 ▲도청이전으로 이주하는 공무원 등에게 주택을 특별공급할 수 있도록 하고 ▲장애인이 생활시설에 거주하는 기간을 세대주로 간주, 청약기회를 넓히는 한편 ▲당첨 후 계약금을 마련하기 위해 통장을 해약한 경우 1년이내에 입주자저축을 재가입하는 경우 기존통장의 효력을 회복시켜 주도록 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소민호 기자 smh@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