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날세운 '아이언맨2', 맞받아칠 한국 영화들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용희 기자] '한국 영화여, 다시 한번 할리우드와의 전쟁을 준비하라!'.

국내 영화계가 또 다시에 할리우드와의 전쟁에 나선다. '할리우드 군단'의 첨병은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와 스칼렛 요한슨이 합작하고 있는 '아이언맨2'. 이에맞서는 한국대표로는 황정민-차승원-황정민이 나서는 '이준익군단'과 아날로그적 감성으로 똘똘 뭉친 '대한민국 1%'다.
지난해 '아바타', 올해 '타이탄'으로 이어지는 할리우드 첨단 3G에 맞서 나름대로 선전한 한국 영화는 '전우치'와 최근 엄정화가 나선 '베스트셀러'정도다. 참신한 소재와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력으로 맞선다면 나름대로 경쟁력을 확보한 한국영화였다. 그럼 이번에는 어떤 팀들이 한국대표로 나서고, 또 결과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29일 '아이언맨2'와 정면대결을 펼칠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은 거장 이준익감독의 해학적인 연출과 황정민-차승원으로 이어지는 등장인물들의 강렬한 드라마가 돋보인다. 이후(5월5일)를 책임질 한국 영화의 명운을 줜 영화는 손병호 임원희 등 연기파 배우들의 열연이 돋보이는 ''대한민국 1%'다.

아직도 싸늘한 기운이 한반도를 뒤덮은 4월의 마지막주와 꽃향기 그윽할 5월의 첫주 한국영화사를 장식할 걸작들을 점검해본다.
◆거장 이준익의 해학='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거장 이준익 감독이 5년 만에 내놓은 사극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왜구의 침입과 지독한 파벌 싸움으로 국운이 기울어가던 16세기 조선을 배경으로 평등 세상을 꿈꾸는 검객 황정학(황정민 분)과 왕족 출신의 반란군 이몽학(차승원 분), 그리고 세도가의 서자 견자(백성현 분), 기생의 신분을 가진 백지(한지혜 분) 등 네 인물이 그려가는 역사 서사극이 그 문제작이다. 제목부터가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사뭇 풍자적이고 해학적이다.

드라마 전편에 흐르는 묵직한 역사성은 등장인물들의 뛰어난 연기력과 황홀한 연출력으로 매번 새롭게 다가오고, 네 주인공의 액션은 흑백 화면속에서 한국적인 액션으로 거듭난다.

진심을 다하는 연기로 감동을 선사하는 배우 황정민과 코믹부터 스릴러까지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배우 차승원의 만남도 흥미롭고, 이준익 감독의 '새로운 남자'로 간택된 백성현의 또 다른 연기변신도 주목할만 하다.

특히 맹인 검객이라는 이색적인 캐릭터로 변신한 황정민의 '디테일한 연기내공'과 조선 최고의 검객이자 반란군 수장 이몽학을 연기한 차승원의 '카리스마 내면연기'는 이 영화의 또 다른 관심거리다. 연출과 인물, 특별한 소재 등 3박자를 갖춘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은 29일 개봉한다.

◆천안함의 영웅들을 다시 한번 생각케하는 영화 '대한민국1%'

천안함 희생자의 영결식이 전국민을 비통하게 만들고 있는 가운데 해병대 장병들의 진솔한 삶을 한폭의 영상에 담은 '대한민국1%'은 영화 '간큰가족'의 고(故) 조명남 감독의 유작이라는 점에서 또 한번 고개를 떨구게 한다.

영화 '대한민국1%'는 실전을 방불케 하는 강도 높은 훈련과 상상을 뛰어넘는 체력단련으로 명성이 자자한 해병대내 특수수색대 장병들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으로 국가와 전우의 안전을 위해 몸을 아끼지 않는 대원들의 투철한 희생장신을 그려 눈길을 끈다.

제대로 된 안전 장비 및 구조대원 없이 거친 파도를 헤치며 달리는 IBS에서 완전 무장을 한채 바다에 뛰어 내려 구조 훈련을 받는 장면과 실제 총을 들고 무인도에서 좌표를 체크해가며 모의 훈련을 하는 모습 등은 이 영화의 리얼리티를 강조한다.

28일 기자시사가 끝난 후 '대한민국1%' 기자회견장에는 해병대원들간의 끈끈한 전우애가 화제가 됐다. 영화속 강철인 중사의 살신성인의 모습은 천안함으로 사고를 당한 해병들을 떠올리게 했고, 그들의 숭고한 죽음 앞에 과연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다시 한번 느끼게 한 것.

영화인들은 '대한민국1%'를 가리켜 나라와 국민을 위해 자신들을 초개와 같이 버린 성인들을 추모하는 영화라고 해도 과연이 아니라는 뜻을 전했다.


황용희 기자 hee21@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황용희 기자 hee21@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