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군초계함침몰]與野, '천안함 침몰' 예의주시...지방선거 일정 차질 불가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성곤 기자]여야 정치권이 6월 지방선거를 불과 두 달여 앞두고 '해군 초계함 침몰'이라는 메가톤급 사안이 터지면서 이번 사태가 선거에 어떤 영향을 줄 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28일 현재 정치권의 분위기는 초당적 협력을 강조하는 모양새다. 구체적인 사고의 원인이 아직 정확히 규명되지 않은데다가 아직은 실종자 수색이 최우선의 과제이기 때문이다.
여야는 이번 사태를 정치적 공세의 소재로 삼기보다는 실종 장병들의 무사구조를 기원하면서 최대한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나친 정치적 공세는 오히려 여론의 역풍을 불러올 수도 있다는 우려 탓이다. 아울러 60여일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등 주요 정치일정은 이번 사태로 상당한 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

정치권, 여야 모두 신중한 반응

여야는 이번 사태와 관련, 극도의 몸조심과 입조심을 하고 있다. 한마디로 잔뜩 웅크린 채 숨을 죽이면서 이번 사태의 파장이 어디로 확산될 지 조심스럽게 체크하는 모양새다.
특히 침몰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는 상황에서 사고 원인에 대한 섣부른 추측을 바탕으로 한 정치적 공세는 위험부담이 너무 크다. 해군 초계함 침몰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지대한 상황에서 예상치 못한 악재가 발생한다면 6월 지방선거에 미칠 분명한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여야 정당들은 사고원인 규명과 실종자 수색 등을 강조하며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아울러 천안함 사태가 어느 정도 규명될 때까지 24시간 비상근무체제 유지를 선언하는 등 극도의 몸조심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는 28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국방위원 연석회의에서 해군 초계함 침몰과 관련, "민·관·군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실종된 모든 장병을 찾을 때까지 구조와 수색작업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하고 "정치권 전체가 힘을 모아 사태수습에 도움을 줘야 한다"고 초당적 협력을 주문했다

민주당도 마찬가지다. 우상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고 초기대응이 너무 우왕좌왕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도 "민주당은 실종자 수색과 진상파악 등 사태수습에 초당적으로 협력한다는 취지에서 어제, 오늘의 모든 정치 일정을 취소하고 사태수습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진보신당 역시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단 구성과 정당 대표자 회담 개최를 제안했다.

'천안함 침몰' 지방선거 어떤 영향 미치나

천안함 침몰 사태가 6월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는 현재로서는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다만 수십여 명에 이르는 해군장병들의 실종으로 대형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것은 물론 사고원인이 무엇이냐에 따라 어떤 식으로든 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정치권 안팎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이지만 천안함 침몰과 관련, 북한이 개입돼있다면 남북관계는 최악의 국면으로 치달을 수밖에 없다. 또한 사고 원인이 내부폭발에 의한 경우라면 군 수뇌부의 퇴진은 물론 현 정권의 국방정책에 대한 전면 비판으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천안함 침몰사태가 장기화되면 지방선거와 관련한 정치일정의 차질도 불가피해 보인다. 한나라당, 민주당 등 주요 정당이 본격적인 지방선거 체제에 돌입한 만큼 공천 작업과 경선준비 일정은 예정대로 진행되겠지만 대규모 이벤트성 행사는 현 상황에서 치뤄지기 어렵다.

특히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 실종된 장병 수색, 함정 인양 등이 5월은 돼야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방선거 일정은 제속도를 내기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28일로 예정됐던 지방선거와 관련한 주요 정치일정들이 전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로 예정됐던 재선 도전 선언을 한 주 뒤로 미뤘다. 또한 경기교육감 선거에 나선 정진곤 전 청와대 교육과학문화수석도 출마 기자회견을 연기했다. 이밖에 한나라당, 민주당, 진보신당 등 주요 정당의 수도권 광역단체장 출마 후보들도 공약발표 또는 선거운동 일정을 전면 중단했다.

앞서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는 3박4일로 예정됐던 방중 일정을 하루 단축하고 27일 급거 귀국해 27, 28일 이틀에 걸쳐 비상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도 27일 경기도 양평에서 열린 예정이던 '4대강 사업 중단과 두물머리 문화제 및 생명평화 미사' 참석 일정을 취소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김성곤 기자 skzer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