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투자처를 찾지 못한 부동자금이 각 증권사의 종합자산관리서비스로 유입되고 있다. 이달 초 서비스를 개시한 한국투자증권의 '아임유'는 하루 평균 100억원이 몰려 현재까지 운용자금만 1000억원을 넘어섰다. 올해부터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한 대신증권의 '빌리브' 역시 1700억원 가량의 투자금이 들어왔고 지난해 3월 현대증권이 선보인 자산관리서비스 '초이스앤케어'에는 11만명이 넘게 몰렸다.
한 대형 증권사 관계자는 "최근과 같이 펀드 환매가 많고 지루한 시장에서는 고객유치가 더욱 어려워져 홍보에 무게를 싣는 경우가 많다"면서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처음 홍보할 때는 특히 초기 유치금액이나 가입자 수를 내세우지만 100% 신규고객, 신규자금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부분의 자산관리 서비스는 기존에 있는 서비스에 다양한 혜택 및 차별화된 운용 방식을 더한 '업그레이드 버전'인 경우가 많다"면서 "홍보 과정에서 기존 고객 및 운용 자금이 부풀려서 알려지는 경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다른 사람들이 많이 하니까'가 아니라 본인의 투자성향과 해당 서비스의 목적, 운영 방식을 꼼꼼히 따져 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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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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