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대통령 "상주에선 시끄럽다고 철도 막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5일 "(경상도) 상주 등의 경우 과거에 시끄러운 철도가 우리 지역을 지나가서는 안된다고 해 다른 곳으로 돌아갔다. 한때의 결정 때문에 발전이 지체됐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첨예하게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세종시 문제와 관련, 원안 수정의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기도 안산 경기테크노파크에서 열린 경기도 올해 업무보고에서 "혹시 우리가 지금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혀 그때와 같은 전철을 되풀이하고 있지 않나, 이러다 20~30년후 대한민국이 낙후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고 우려했다.

또 "우리가 지나치게 정치적 이념적으로 해석해 더 신속하게 할 수 있는 일들이 늦춰지고, 해야 할 일을 못하고 있는게 사실"이라며 "지금부터 향후 5, 10년간은 우리 후손을 위해서라도 상당히 중요한시기이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균형 발전이란 여기 있는 것 뜯어 저쪽에 주는 게 아니라, 잘 살 수 있고 기업이 올 수 있도록 인프라를 깔아주는 것"이라며 "인프라만 제대로 깔아주면, 그래서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기업은 어느 지역이든 가게 돼 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과거 호남고속철이 경제성이 없다고 결정이 미뤄졌지만 현재 시점에서 경제성을 따지는 것은 민간의 영역이다"면서 "정부의 역할은 인프라를 놓아 경제성을 창출하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앞서 인사말에서 "대한민국이 지역별로 똑같이 나누는 균형이 아니라 차별된 지역에 맞는 특성화된 발전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우리가 10개를 나누기만 하면 아무리 나눠도 10개다. 창조적으로 10개를 20개, 30개로 만들어 일하게 되면 국력을 키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5+2 광역경제권 활성화 전략'과 관련 "호남, 영남, 충청, 강원, 제주 등 각 지역의 특화된 발전을 위한 일을 하고 있다"면서 "경기도와 전남이 이해가 상충되는 게 아니라 각자가 상호 보완, 특화 발전한다, 그래서 대한민국 전체가 발전한다. 그런 전략이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유럽의 국가부도 위기감 고조에 대해 "그리스, 아일랜드, 이탈리아, 스페인 등 이런 나라들이 문제가 있다고 하면 그 나라가 어떻게 되는지 국제정보를 수집한다"면서 "그 나라가 잘못되면 유럽과 아시아, 한국으로 (영향이) 미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미국 경제가 어려워지면 자칫 세계경제에 미치는 것이 크고, 통상마찰 등 여러 부작용을 줄 수 있다"면서 "어느 한 나라가 위기면 모두에게 파급된다. 국제협력과 공조가 얼마나 잘되느냐 이것이 국내 문제와 직결된다"고 우려감을 표시했다.

이 대통령은 "올해도 지방자치단체나 중앙(정부)이나 모두 일자리를 지키고 창출하는 일에 전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일자리를 지키고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복지이고, 가장 좋은 서민 정책"이라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김문수 경기지사는 일자리창출, 재정 조기집행, 기업 기(氣) 살리기, 한강 살리기, 친(親) 서민 무한돌봄 정책 등 각종 정책을 보고하고 전문가와 지역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일자리 창출을 위한 환황해권 서해안 발전전략'을 주제로 토론도 가졌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