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대우건설은 산업은행이 주도하는 사모펀드(PEF)가 인수하면서 3년 만에 다시 채권단의 품으로 돌아갔다. 금호그룹의 주력 계열사 금호산업은 금호타이어와 함께 워크아웃을 신청, 재기를 모색하기로 했다.
금호석유화학과 금호아시아나항공은 채권단 협의를 통해 자체 경영정상화를 추진하게 된다.
재계 순위 10위권 이내의 대기업이 유동성 위기로 워크아웃을 신청한 것은 지난 1999년 대우그룹 이후 10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고 인수기업과 피인수기업의 운명은 금호그룹이 대우건설을 인수한 지 3년 만에 다시 갈렸다.
무리한 대우건설 인수에서 잡힌 발목이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금호산업은 물론 그룹 전반에까지 유동성 위기를 불러오게 됐다. 오남수 금호그룹 사장은 "대우건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자베즈파트너스, TF아메리카컨소시엄과도 막판 협상을 벌여왔지만 매각 불확실성으로 결국 협상은 결렬됐다"고 밝혔다.
내심 산업은행 주도 사모펀드에 인수되는 쪽을 희망했던 노조 등 대우건설은 채권단에 인수되는 상황이 그나마 다행이라는 입장이다. 대우건설 노조 등은 그동안 꾸준히 사모펀드 인수 후 매각, 금호그룹 경영권 배제 등을 주장해 왔으며 금호그룹은 이날 "대우건설을 되사는 옵션은 없다"고 못을 박았다.
비상경영체제에 본격 돌입한 금호산업은 오는 31일 가질 예정이었던 종무식 행사도 취소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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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진 기자 asiakm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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