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특공대 ‘KNP868’을 아시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찰특공대 KP-SWAT

경찰특공대 KP-SWAT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경찰은 1982년 5월 부산 미국문화원 방화사건을 겪고 1986년 아시안게임, 1988년 서울 올림픽이 확정되면서 국제테러에 대비한 준비를 하게 된다.

국제테러조직과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주요인사의 신분보호 및 중요시설 방호,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특공대 창설을 고민하게 된 것이다. 이에 1983년 10월 5일 치안본부(현 경찰청) 제2부 경비과 산하에 경찰 특공대 KNP868을 창설한다.
KNP868의 뜻은 Korea National Police 86/88로 86 아시아게임과 88 서울올림픽을 위해 만들어진 국립경찰 대테러부대다. 초창기 경찰 특공대 KNP868의 요원들은 80년대 당시 특전사내의 최정예 부대였던 27부대에서 전출하거나 제대 후 이적해온 인원이 대부분이다. 2차적인 임무를 수행하는 요원들은 치안본부의 정예 요원을 선발해 팀을 구성했다.

경찰특공대 KP-SWAT

경찰특공대 KP-SWAT

원본보기 아이콘


86년 아시안게임과 88년 서울올림픽 당시 경찰특공대 KNP868은 서울올림픽 안전통제본부 산하의 88경비단 16개 특수임무부대중 하나로 참가해 경비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경찰특공대 KNP868의 임무는 국내의 대테러방제활동과 인질구출작전이었다. 하지만 93년 문민정부가 들어서면서 김영삼 전(前)대통령은 특전사내 27부대를 해체하고 경찰특공대 KNP868에 청와대 경호실 지원이나 외국 주요국빈 등을 경호하는 임무를 맡긴다.

경찰특공대 KNP868요원은 군특전부대원 특채와 경찰관 중 자원에 의해 선발된다. 선발된 인원은 경찰종합학교에 1개월간 훈련을 받고 육군 특수전사령부 예하의 특수전학교에서 다시 1개월간 훈련을 받는다. 해외 전지훈련도 한다.

경찰특공대

경찰특공대

원본보기 아이콘


이들은 권총뿐만 아니라 기관단총, 자동소총과 비살상무기인 고성능 가스총, 야시장비 등 특수장비를 자유자재로 다뤄야하며 주간은 물론 야간사격까지 완벽하다.

경찰특공대 KNP868은 특공대장아래 외형적인 형태의 팀, 폭발물 처리반, 행정지원부서 등 약 100여명으로 구성됐다.

기본 무장으로 권총은 80년대에 베레타 M92F를 사용하다 90년대 들어 대우정밀에서 생산한 한국군 제식권총인 K-5를 사용했다. 96년도 광화문에서 발생한 좌석버스 인질극사건에 출동한 경찰특공대 KNP868대원들은 K-5대신 H&K사의 P-7을 사용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