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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멘트업계 "소성로 투입폐기물 법제화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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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멘트 소성로의 투입폐기물 관리 규제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다. 시멘트업계의 자율규제 및 환경보호 노력에도 환경부가 필요 이상의 규제를 고집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다.

최근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은 시멘트 업계를 비롯해 지방자치단체, 비정부기구(NGO) 단체, 시멘트 공장 주변 주민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멘트 소성로의 투입폐기물 관리에 관한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업계와 환경부측이 서로간의 입장 차이를 조율하기 위해 열띤 토론을 벌였지만 상반된 의견으로 인해 절충점을 찾지 못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업계 한 관계자는 "환경부가 제기한 시멘트 중금속 논란에 대해서는 이미 정확한 조사결과를 통해 사실과 다르다는 것이 입증됐고 업계가 자율협약을 통해 충분히 관리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현재까지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계속 규제 강화의 잣대만 들이대고 법제화를 강행하겠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시멘트 제조 공정에서 원재료인 석회석, 점토 등 천연자원 외에 폐타이어, 합성수지, 정제유, 폐목재 등의 보조연료를 사용하고 있다. 시멘트 소성로에서 보조연료를 사용해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등의 배출을 줄이고 천연자원인 화석연료를 보호한다는 것이다. 또 매립될 폐기물이 안전하게 처리되기 때문에 2차적인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소성로는 최고 가스온도가 2000℃ 정도로 높아 폐기물이 완전 연소되고 추가 안전장치인 집진필터를 통해 유해 물질이 외부로 배출될 가능성은 없다"며 "일본, 미국, 독일 등 선진국가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폐기물의 재활용에 소성로를 이용해 왔다"고 말했다.

시멘트업계에 보조연료를 공급하는 폐기물 중간처리업체들의 입장도 마찬가지다. 최종 결과물인 시멘트 제품이나 대기 물질 배출을 규제하면 될 것을 투입물에 규제를 도입해 영세 업체들 마저 어렵게 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환경부가 법제화를 계속 추진할 경우 업계 전반에 미치게 될 피해 여파다.

시멘트업계는 지난 10여년간 폐기물을 재활용하기 위한 전용 설비에 1000억원 정도의 투자를 했다. 회사별로는 수백억원에 달한다. 전량 수입해야 했던 유연탄 비용 부담을 줄이고 폐기물 처리를 통한 녹색성장에 기여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환경부의 방침대로 시멘트 소성로의 투입폐기물 관리에 대한 법제화가 실현되면 기존 설비투자 비용에 대한 막대한 손실은 물론 다시 유연탄을 전량 수입해야 하는 이중고를 겪게 된다. 또 유연탄 사용량 증가에 따른 제조원가 상승은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전가될 수밖에 없다. 특히 시멘트업계에 폐기물을 공급 처리하는 업체들도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이 업계측 설명이다.

이에 대해 환경부 관계자는 "시멘트 소성로의 투입폐기물에 관한 관리 검사 기준이 법제화되는 것은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이라고 잘라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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