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생수 8.9%, 발암물질 검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9개 중 7개 제품 국제기준 초과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일부 먹는 샘물(생수)에서 잠재적 발암물질로 알려진 ‘브롬산염’이 국제기준 이상 검출됐다.

환경부는 최근 국립환경과학원에 의뢰해 시판 중인 먹는 샘물의 성분을 분석한 결과, 분석대상 79개 제품 중 8.9%인 7개 제품에서 세계보건기구(WHO) 수질기준(0.01㎎/ℓ)을 초과한 0.0116∼0.0225㎎/ℓ의 브롬산염이 검출됐다고 18일 밝혔다.

그러나 환경과학원 측은 “이번에 일부 제품에서 검출된 브롬산염은 지하 암반층에서 취수하는 원수의 문제가 아니라 제품 제조과정에서 미생물을 제거하려고 도입한 오존 살균공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이에 환경부는 해당 제품 제조사에 분석 결과를 통보한 뒤, 오존 살균공정의 즉각 중단과 유통 중인 제품의 자발적 회수를 권고했다고 밝혔다.

이에 해당 업체들은 현재 오존 살균공정을 중단, 자외선 소독 등 대체공정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환경부가 전했다.

브롬산염은 국제암연구기관(IARC)이 동물에 대한 발암성은 확인되나 인체 발암 근거는 부족한 ‘잠재적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으며 미국과 캐나다, 유럽 등 또한 먹는 물 기준을 0.01㎎/ℓ 이하로 관리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2월 먹는해양심층수 수질기준에서 브롬산염을 국제기준과 같은 0.01㎎/ℓ 이하로 규정했으나 먹는샘물에 대해선 기준을 두지 않고 있다.

이에 환경부는 이번 결과를 토대로 관련 전문가와의 협의를 거쳐 브롬산염의 먹는 샘물 기준을 국제기준 수준으로 정하는 내용을 담은 '먹는물 수질기준 및 검사 등에 관한 규칙' 일부 개정안을 지난 16일 입법예고했다.

아울러 환경부는 브롬산염 허용기준이 정해지기 전까지는 먹는 샘물 제조과정에 오존처리 공정을 하는 업체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도록 각 시ㆍ도에 요청하기도 했다.

한편 환경부는 이번 조사 결과와 관련, ‘명예훼손’ 등을 이유로 제조사 명단은 공개하지 않았다.

장용석 기자 ys417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