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 최대 위기 맞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감사원, 관악구에 금품수수 등 인사비리, 횡령 등 14명 수사 요청

인사비리로 한바탕 어려움을 겪었던 관악구가 또 다시 최대 위기를 맞았다.

관악구(구청장 김효견)은 감사원이 6일 인사비리 관련자 등 14명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요청하고, 공무원 29명에 대해선 중징계를 요구하기로 함에 따라 초상집 분위기속에 빠져들고 있다.

◆감사원, "관악구청 공무원 29명 중징계 요구"

감사원은 김효겸 관악구청장 친척으로 2006년 관악구청으로 전입한 6급 직원 김모씨(감사담당관실 전 조사계장)는 구청장의 지시로 인사에 개입했다고 밝혔다.

김씨는 인사 때마다 5~10명씩 6급 주요 보직에 임명될 사람의 명단을 적어주는 수법으로 인사담당자에게 압력을 행사했다.

특히 김씨는 7급 주사보 2명의 승진을 보류하도록 했고, 이에 구청장 고교동창인 5급 배모씨(전 총무과장)는 근무성적 평정점수를 조작해 해당주사보를 승진명단에서 탈락시켰다.

김씨는 또 지난해 1월 자신의 근무성적 평점이 낮다는 사실을 알고 "나도 승진해야하지 않겠느냐"며 배씨에게 말했고,배씨는 김씨의 평정순위를 6급 전 직원 131명 가운데 4위가 되도록 조작했다.
 
아울러 김씨는 2007년 12월 5급 승진후보자에게 "서열 순서대로 승진하는 것이 아니다"고 말하며 압력을 행사, 후보자로부터 쇼핑백에 담긴 현금 500만원을 받았다.
 
또 2008년 2월에도 5급 승진후보자에게 "서열이 빠르다고 승진하는 것이 아니다. 가을에나 승진하라"고 말하며 손가락 1개를 보여주는 등 승진 대가로 돈을 요구했고, 같은 달 후보자로부터 현금 1000만원을 수수했다.
 
배씨도 2007년 상반기 자신의 근무성적 평정표와 승진대상자 근무성적표를 조작했고, 인사담당자 C씨는 2007년 1월 전 구청장 비서출신인 7급 직원을 승진대상에서탈락시키기 위해 승진서열 명부를 조작했다.
 
심지어 공무원이 아닌 카센터 업주가 돈을 받고 관악구 인사에 관여한 사실도 적발됐다.

카센터 업주 D씨는 동방위협의회 위원인 E씨에게 "구청장과는 보험업을 하면서 알게 돼 친분이 두텁고, 내가 힘을 쓰면 승진할 수 있다"고 말하며 친분을 과시한 뒤 작년 1월 E씨로부터 승진청탁 대가로 500만원을 받았다. 실제로 E씨는 작년 7월 5급으로 승진했다.
 
이에 앞서 감사원은 지난해 11월 관악구청장이 5급 승진내정자로부터 현금 500만원을 받은 혐의를 적발, 검찰에 수사요청했다는 감사결과를 공개한 바 있다.

현재 김 관악구청장은 뇌물수수 혐의로 불구속 기속돼 검찰이 1년 구속, 500만원 벌금을 구형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은 "구청장을 비롯해 인사비리에 관여한 조사계장과 총무과장, 금품제공자 등 11명을 수사의뢰했고, 이 중 공무원 9명에 대해 파면, 해임 등 징계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관악구 "초상집 분위기"

관악구는 이처럼 감사원이 전 총무과장과 조계계장 등 11명에 대해 수사의뢰하고 이 중 9명에 대해 파면, 해임 등을 요구함에 따라 매우 가라 앉은 분위기다.

김 구청장을 포함한 구청 간부 등은 얼굴이 굳은 상태에서 제대로 일이 손에 잡히지 않은 분위기다.

특히 당시 총무과장으로 재직하다 현재는 한 부서 과장으로 재직중인 간부 등은 자신의 거취가 어떻게 결론날지 몰라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이들에 대한 파면과 해임 등 징계는 서울시가 인사위원회를 열어 처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 직원은 "감사원 발표 이후 구청 분위기가 말이 아니다"면서 "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는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구청장이 이런 관악구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낼지 주목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