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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하이스코 자동차·자원개발 역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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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경량화 사업 성장·해외 263만대 해외기지 구축

현대하이스코가 자동차와 자원개발 사업을 중점 육성한다.

현대하이스코는 30일 발표한 2009년도 1·4분기 경영실적 자료를 통해 연간 263만대 규모의 자동차 생산이 가능한 철강소재 공급 능력을 갖춘 해외기지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회사는 최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연산 10만대 규모의 해외기지를 신규 구축했다. 현재까지 구축한 해외기지는 ▲유럽은 노소비체(체고, 30만대), 질리나(슬로바키아, 30만대), 상트페테르부르크(러시아, 10만대) 등 3개국 70만대 ▲아시아는 첸나이(인도, 60만대), 염성(중국, 43만대), 베이징(중국, 60만대) 등 2개국 163만대 ▲미국은 앨라바마 30만대, 및 휴스턴에 강관판매법인 등이다. 이와 별도로 6개의 해외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하이스코가 자동차 사업에 매달리는 이유는 1분기 실적에서도 알 수 있다. 현대하이스코는 이 기간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6% 감소한 913억6900만원을 기록했으나 191억5900만원의 영업손실 및 450억8700만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해 적자전환됐다. 부문별로 냉연 부문의 매출은 6761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4% 감소했으며, 강관은 2343억원으로 4.1% 증가했다. 1분기 총 생산량은 총 711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093t에 비해 34.9% 급감했다. 냉연 생산은 577t, 강관이 134t으로 각각 전년동기 대비 36.4%, 28.0% 줄었다.

외형상으로는 저조한 실적이지만 자동차 부문은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자동차 분야 매출은 4286억원(냉연강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3.4% 급증했다. 차량 경량화 중 냉연부문 매출은 22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4%, 강관 부문은 132억원으로 5.6% 증가했다. 반면 일반부문 매출은 2247억원(냉연부문)으로 전년동기 대비 33.2% 크게 감소했다.

차량 경량화 사업도 360억원의 매출을 올려 지난해 같은 기간의 342억원보다 증가했다. 현대 하이스코는 여기에 신규 기술인 ‘핫스템핑’ 기술을 이용한 강판을 올 하반기부터 양산에 들어간다 한스템핑이란 강판을 가열한 상태에서 프레스 공정을 거쳐 급랭시킴으로써 원소재보다 높은 강도 및 성형성을 갖춘 강판을 제조하는 기술을 말한다.

이와 함께 회사측은 자원개발 사업을 통해 사업 다각화를 본격 전개한다. 지난해 5월 카자흐스탄 국영 석유회사와 한국컨소시엄 지분 양수도를 합의한 후 올해 1월 본계약을 체결했다. 참여업체 비율은 KazMunayGas 73%, KC Kazakh B.V.(한국컨소시엄)가 27%로 현대하이스코는 한국컨소시엄의 10%, 전체 지분의 2.7%를 보유하고 있다. 뉴질랜드 타라나키 유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멕시코 볼레오 복합광 프로젝트는 현재 생산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대기아차그룹은 현대하이스코가 자원개발 및 에너지 사업을, 고로 가동을 앞둔 현대제철이 철광관련 원료사업, 현대차가 자동차 완제품 생산을 맡는 등 계열사간 시너지 확대를 노릴 수 있게 된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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