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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버스 '준법투쟁'… 물밑 협상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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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 집행부, 수정안 검토
'임금인상률' 중점 논의 중
준법투쟁 시행… '대란' 없어

서울 시내버스 노사 협상이 결렬되면서 30일 첫차부터 '준법투쟁'이 시작됐다. 우려했던 출근길 대란이 발생하지 않은 가운데 노사는 총파업까지의 진행을 막기 위해 물밑 협상을 지속하고 있다.


30일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서울시버스노동조합에 따르면 노조는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자조합과 절충안을 주고받는 등 협상을 이어가는 중이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 집행부와 사업조합 집행부가 계속 수정안을 던지고 검토하는 단계"라며 "오늘 중 늦게라도 합의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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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밑 협상은 임금인상률을 중심으로 논의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노조 측 최초 요구안은 기본급 8.2% 인상, 사측은 동결 입장이었다. 쟁점이 됐던 정기상여금의 통상임금 산입 여부는 추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사측은 기존 임금체계가 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되지 않는 상황을 전제로 마련된 것인 만큼 대법원 법리가 변경됐다면 임금체계를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노조는 이 문제를 단체협약에서 다룰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노사는 29일 오후 5시부터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최종 조정을 시작했다. 노사는 자정을 넘어서까지 정회와 속개를 반복했지만 끝내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노조 측은 "노동위원회에서 올해 임금을 동결하라는 조정안을 자정이 다 되어서 제시해 노조에서는 거부할 수밖에 없었다"며 "동결안도 사용자 측에서 거부했다"고 설명했다.


조정 중단에 따라 노조는 이날 오전 4시부터 '안전운행 캠페인' 방식의 준법투쟁을 시작했다. 휴게시간 준수, 승객이 자리에 앉은 뒤 출발 등 규정을 철저히 지키는 쟁의행위 방식으로, 연착이 발생할 수 있다. 서울시는 준법투쟁으로 인해 배차 간격 증가나 운행 속도 저하 등 불편이 있을 것으로 봤는데, 이날 오전 실질적인 '출근길 대란'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다만 파업 불씨는 살아 있다. 박점곤 서울시버스노조 위원장은 "준법 운행을 하다 잘되지 않으면 파업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날까지만 안전운행을 하고 다음 날인 5월1일부터는 버스를 정상 운행할 방침이다. 연휴가 지난 뒤까지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다시 쟁의 행위에 돌입할 가능성이 있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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