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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움직이는 스피커로 자율주행 시대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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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가 차량 디스플레이의 움직임에 연동해 회전하는 '무빙 스피커'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자율주행 모드에서 디스플레이가 최대한으로 펼쳐지면 이에 맞춰 스피커도 각도를 바꾸면서 최적의 소리 전달을 구현한다.

2년 전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초로 가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개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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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크기에 따라 스피커 각도 달라져
가변형 디스플레이 연동 무빙 스피커 시스템

현대모비스가 차량 디스플레이의 움직임에 연동해 회전하는 '무빙 스피커'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자율주행 모드에서 디스플레이가 최대한으로 펼쳐지면 이에 맞춰 스피커도 각도를 바꾸면서 최적의 소리 전달을 구현한다.


2년 전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초로 가변형(롤러블)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개발한 바 있다. 자율주행 모드에서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30인치대 디스플레이가 최대 크기로 펼쳐진다. 이때 무빙 스피커는 자세를 눕혀 소리를 차량 앞 유리창(윈드쉴드)쪽으로 전달한다. 크게 펼쳐진 디스플레이로 인한 소리 전달 방해를 막기 위해서다.

반면 운전자가 운전할 때는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디스플레이가 돌돌 말려 콕핏(운전석) 안으로 들어간다. 이때 스피커는 운전자 얼굴 방향으로 각도를 돌려 음원을 재생한다. 디스플레이 사이즈에 맞춰 스피커가 자세를 바꾸는 것이다.


현대모비스의 가변형 디스플레이 연동 무빙 스피커 시스템.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의 가변형 디스플레이 연동 무빙 스피커 시스템. 현대모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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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시대에 차량은 단순한 이동 공간을 너머 휴식과 오락, 승객 간 상호 커뮤니케이션 등이 가능한 복합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이에 따라 탑승객의 안전과 편의는 물론,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차량의 실내 디자인이 획기적으로 바뀌는 추세다.


현대모비스는 최근의 차량용 디스플레이가 대화면, 고화질, 슬림화 등 고급화를 추구하면서 차량 실내 인테리어를 차별화하고 있다고 봤다. 이에 착안해 디스플레이 연동형 무빙 스피커라는 융합 신기술을 개발했다.

디스플레이 크기에 따라 각도를 달리하는 무빙스피커 시스템. 현대모비스 제공

디스플레이 크기에 따라 각도를 달리하는 무빙스피커 시스템. 현대모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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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올해 CES에서 물리적인 디스플레이 장치 없이 차량 유리창을 그대로 스크린으로 활용한 '홀로그래픽 윈드쉴드 투명 디스플레이' 기술을 실차에 적용해 공개한 바 있다. 또한 차량용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롤러블 디스플레이 ▲스위블 디스플레이 ▲QL 디스플레이 등 세계 최초로 개발한 고급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한영훈 현대모비스 HMI개발실장은 "모빌리티 분야 현대모비스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미래 혁신 융합 제품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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