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비싸서 덜 먹는다"…식비 씀씀이 감소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상반기 식품 지출액 59.3조로 전년比 감소
절대금액 늘었지만 고물가에 실질 소비 줄어

고물가 기조가 장기화하면서 식품 소비에 이전보다 더 많은 돈을 쓰고도 실제 소비는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싸서 덜 먹는다"…식비 씀씀이 감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12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실질 식품 지출액은 59조3000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59조6000억원)보다 0.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가계의 음식업 및 숙박업 실질 소비 지출액도 전년 동기(59조2000억원) 대비 1.4% 줄어든 58조4000억원으로 나타났다.

전체 식품비 지출이 줄면서 가구당 월평균 식품비 지출액도 줄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국내 가구당 명목 식품비(외식·주류 지출액 포함) 지출액은 월평균 82만9573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했다. 하지만 물가 변동을 반영한 실질금액으로 환산한 월평균 식품비는 68만5409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비싸서 덜 먹는다"…식비 씀씀이 감소 원본보기 아이콘

식료품 구매에 지출한 절대 금액은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고물가로 인해 화폐 가치가 떨어지면서 실질적인 소비량은 감소하고 있다. 올해 2분기 기준 농축수산물의 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6% 상승했고,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는 각각 1.6%, 2.9% 올랐다.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상승률은 올들어 다소 낮아졌지만, 2022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7% 전후의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이 때문에 식비 부담은 더 늘어나면서 소비를 줄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출목적별로 지출액 추이를 살펴보면 올해 2분기 가구의 평균 신선식품 지출액은 14만9000원으로 전년 동기(15만5000원) 대비 3.7% 감소했다. 신선식품 지출액은 올해 1분기(15만4000원)와 비교해도 3.2%가량 줄어들었고, 2020년 2분기(18만2000원)와 비교하면 4년 새 18.1%(3만3000원) 감소했다.

소득별로는 중위 계층의 식비 지출 감소폭이 가장 컸다. 우선 소득 하위 20%인 1분위 가구의 식비 지출액이 34만5716원이며, 상위 20%인 5분위 지출액은 109만2832원으로 소득이 증가할수록 식품비 지출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소득 3분위와 4분위 가구의 지출액이 각각 2.8%, 1.6% 감소한 데 반해 1분위는 적은 지출액에도 불구하고 2.8% 증가해 고물가의 영향이 하위 소득층에 더욱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습이었다.


"비싸서 덜 먹는다"…식비 씀씀이 감소 원본보기 아이콘

식품 소비가 감소하면서 식료품제조업의 재고율도 상승하는 모양새다. 올 상반기 식료품제조업의 재고율은 평균 99.3%로 재고관리는 양호했지만 전년 동기(96.5%) 대비 증가하며 100%에 근접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2020년 상반기(100.5%)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특히 음료제조업의 재고율은 107.0%로 전체 제품 재고량이 출하량을 넘어서는 모습이었다.


다만 국내 소비 감소에도 불구하고 수출 증가세가 국내 식료품 제조업의 버팀목이 되고 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상반기 농림축산식품 수출액은 47억7000만달러(약 6조6800억원)로 전년 동기(44억7000만달러) 대비 6.7% 증가하며 수출 증가세를 꾸준히 유지했다. 이와 더불어 상반기 가공식품 수출액은 43억달러(약 6조200억원)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39억6000만달러) 대비 8.6%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 수출 증가폭이 큰 가공식품 품목은 김밥을 포함한 쌀가공품이 77.9%로 가장 높았고, 라면(32.3%), 김(20.1%), 참치캔(12.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박미성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즉석밥과 냉동김밥 등 쌀가공식품은 비건 및 건강식 그리고 한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더불어 코스트코 등 미국 대형 유통매장 입점 확대로 인기가 지속되면서 가장 높은 수출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