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징주]큐에스아이, 국내서 세계 최초 ‘삼각격자 양자상태’ 발견…핵심부품 부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큐에스아이 가 강세다. 국내 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삼각격자 구조 자성 반데르발스 물질에서 새로운 양자상태를 발견하는 데 성공했다는 소식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29일 오전 10시40분 기준 큐에스아이는 전일 대비 4.39% 상승한 1만710원에 거래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서울대학교 박제근 교수 연구팀과 이화여자대학교 김성진 교수 연구팀은 반강자성 반데르발스 삼각격자 물질인 '아이오딘화 코발트(CoI2)'를 통해 삼각격자에서 양자물질 상태를 일으키는 키타에프 상호작용의 존재를 확인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물리 분야 최고 권위 국제학술지 '네이처 피직스(Nature Physics)'에 28일(현지시간) 게재됐다.


연구팀은 자성 물질을 연구하던 중 기존에 사용하던 물질인 니켈을 코발트로 치환했을 때, 키타에프 모델 구현에 필요한 여러 가지 조건을 만족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키타에프 모델은 벌집 구조 물질에서 나타나는 양자 현상으로, 2차원 물질에서 구현되는 이론적 모델이다. 오류 없는 양자컴퓨터를 구현할 수 있는 양자상태를 갖는다는 점에서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편 큐에스아이는 극저온 저잡음증폭기(LNA) 기술을 개발하고 제품 개선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극저온 LNA는 양자컴퓨터의 가동환경인 극저온에서(0K 부근) 양자 비트(qubit) 신호를 노이즈 없이 증폭해 양자 컴퓨팅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부품이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국내이슈

  •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