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수정, 정유정 사건 '명문대생' 신분탈취라 한 이유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수정 교수 SBS라디오 인터뷰
"피해자 신분 강력하게 선망한듯"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가 온라인 과외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만난 또래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유기한 혐의를 받는 정유정(23) 범행 동기를 '명문대생 신분 탈취'라고 분석한 이유와 관련해 '성장 과정'이라는 키워드를 지목했다.


이 교수는 7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수사를 통해)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라면서도 "정유정의 성장과정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어릴 때 부모와 헤어져서 학교에 다니기는 했으나 상당히 부적응 상태로 고등학교 졸업까지는 굉장히 얌전하게 내성적으로 졸업을 했다"며 "문제는 그 이후에 5년 동안 사회적인 관계가 전혀 없다. 휴대폰에 친구가 단 한 명도 없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결국은 사이버 공간 속에서 용인되는 여러 가지 행동을 실제 오프라인에서 세상에서도 그대로 용인이 될 거라고 생각하는, 쉽게 얘기하자면 착각이고 어렵게 얘기하자면 판타지 속에서 산 사람일 개연성이 굉장히 높다"며 "그런 와중에 범죄물에 심취했던 것도 한가지 이유"라고 말했다.


이수정 경기대 법죄심리학과 교수. 사진=허영한 기자 younghan@

이수정 경기대 법죄심리학과 교수. 사진=허영한 기자 younghan@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교수는 "오프라인에서는 훌륭한 인텔리 같으면 존경을 받겠지만 사이버 공간 속에서는 일단 클릭 수가 많은, 인기 있는 사람들이 가장 존경을 받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러면 이 사람의 기본적인 희망 사항은 어떻게 해서든 돈을 버는 건데, 과외 앱이 그래서 등장하는 것이다"며 "거기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람은 아무래도 명문대를 나온 (사람이) 본인과 비슷한 입장일 사람일 것이지 않나"라고 말했다.

그는 "결국에는 사이버 공간이라는 곳은 사실은 아이디만 있으면 모든 의식주를 다 해결할 수 있다"며 "그 안에서 하고 싶었던 게 뭘까 하고 생각해보면 결국 피해자의 신분보다 더 강력하게 선망을 가질 만한 것은 없다고 판단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유정에 대한 사이코패스 진단에 대해서는 "일정한 수준 이상을 넘어서면 사이코패스적인 특징이 분명하다 정도만 나올 뿐, 사실은 비정상이라는 얘기도 정확한 얘기는 아니다"며 "일단은 6점이라는 기준을 사용하고, 그리고 높은 경우에는 25점이라는 기준을 사용한다. 25점을 훌쩍 넘는 경우에는 사이코패스가 맞다 이런 판단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유정은) 일반 범죄자들의 평균 수준보다는 조금 높은 정도에 점수가 있는 걸로 보인다"며 "문제는 전과가 없으면 이 체크리스트는 점수가 25점을 넘기는 어렵다"고 했다. 다만 "심성, 품성만 가지고도 점수가 6점 이상 나오는 건 꽤 높다 이렇게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윤슬기 기자 seul9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선정적 퍼포먼스 논란' 가수 화사 공연음란죄 무혐의 팬들이 트럭시위하고 지면광고까지…김호중에게 무슨 일이 재혼 전제 교제 중 만남 기피하면…돌싱남 "어장관리 중인가"

    #국내이슈

  • "내 아들 보여줘" 머스크와 세 자녀 낳은 가수, 친권 확인 소송 "여학생 60여명 '사지마비' 증세 나타나"…의문의 괴질 발병한 케냐 방콕 총기 참사 용의자는 14세 소년…"비디오게임 중독"

    #해외이슈

  • "탕!" 소리에 아수라장…한국인BJ 방송 중 우연히 담긴 태국 총기참사 조민 "성형 한 군데도 안 했다…정치엔 관심 없어" [포토] 추석, 설레는 고향길

    #포토PICK

  • '27인치 통합형 디스플레이'..제네시스 GV80, 실내 싹 바뀐다 인도 딜러가 뽑은 '만족도 1위' 국산차 브랜드는? 현대차 "안드로이드 오토·애플 카플레이, 무선으로 즐기세요"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한센병 환자들의 어머니 마가렛·마리안느 간호사 [뉴스속 용어]美 의회 뒤흔든 ‘프리덤 코커스’ [뉴스속 인물]美 역사상 처음으로 해임된 하원의장, 케빈 매카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