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알라딘 전자책 유출…다른 전자책 플랫폼은 안전할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온라인 서점 알라딘에서 전자책이 대량으로 해킹돼 유출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출판계에 비상이 걸렸다. 전자책을 취급하는 온라인 서점의 콘텐츠 보안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출판계에 따르면 전자책을 취급하는 유통·판매사 보안은 크게 관리·물리·기술 보안으로 구분된다. 먼저 기술적으로는 해킹 등에 데이터가 유출되지 않도록 DRM(Digital Rights Management·디지털 저작권 관리 기술) 방어막을 구축한다. DRM은 허가된 인원에게만 접속 권한을 부여하는 기술로, 음원, 영화, 도서 콘텐츠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여기에 추가로 내부 네트워크와 인터넷망을 분리해 외부 침입을 차단하는 물리적 보안을 취한다. 마지막으로 개인정보보호와 지적 자산 관리를 위한 정보보안 전문 인력이 시스템을 관리하고 돌발 상황에 대처한다.

전자책 업계에서 전자책 데이터 유출은 곧 근본적인 영업자원 소실이기에 보안에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실제로 온라인서점 예스24는 총 10명의 정보보안 인력을 바탕으로 데이터 보호망을 가동하고 있다. 외부 침입뿐 아니라 내부 직원의 악의적 유출에 대응하기 위해 내부 정보 관리 네트워크와 인터넷망을 분리 운영하고 있다. 사내 해커를 두고 주기적으로 모의해킹을 진행해 취약점 파악에도 힘쓰고 있다. 기본 DRM 외에 2개의 추가 암호화 로직을 주기적으로 변경하면서 사용하고 있다.


예스24 관계자는 “아이돌 티켓팅과 관련된 각종 어뷰징에 관한 경험으로 최선의 보안 솔루션 적용에 힘쓰고 있다”며 “이상 접근에 대한 모니터링이 24시간 이뤄지고 있으며 업계 최초로 인터넷진흥원이 주관하는 ISMS-P 보안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전자책 플랫폼인 밀리의 서재 역시 DRM 기술을 바탕으로 한 보안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남기훈 밀리의 서재 기술혁신본부 본부장은 “유출 방지를 위해 상시 모니터링 보안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며 “특히 DRM 전문 솔루션 도입해 창작자들의 소중한 저작물이 유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향후 더욱 구체화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아직 출판계에서 암호화된 전자책 데이터가 유출된 사례는 없다. 이번 알라딘 유출 건은 DRM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데이터가 유출된 것으로 알라딘은 “유출된 전자책 데이터는 콘텐츠 무단 사용을 제한하는 DRM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자료 중 일부다. 회사 시스템에서 암호화된 파일이 유출된 건 아니다. 비정상적인 접근 기록도 지금까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사건은 지난 18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자신을 해커라고 주장하는 누리꾼이 알라딘 전자책 유출본을 단체 채팅방을 통해 유통했다고 밝히면서 주목받았다. 해당 누리꾼은 1000여종 분량의 전자책 데이터를 공유했고, 그 외에 총 85만종 분량의 전자책 데이터를 보유했다고 주장했다.


대한출판문화협회는 3200여명이 모인 텔레그램 오픈채팅방 등을 통해 5000여종의 전자책이 유출된 사실을 저작권보호원을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다.


알라딘은 경찰청 사이버수사국에서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故정주영 회장 63세 며느리, 태극마크 달고 아시안게임 출전한다 농심, '먹태깡' 돌풍 여전…"600만봉 넘었다" "당 대표 체포안 통과에 웃음이 나냐" 개딸 타깃된 고민정

    #국내이슈

  • '폭군' 네로 황제가 세운 궁전… 50년 만에 재개장 [르포]"새벽 1시에 왔어요" 中, 아이폰 사랑은 변함없었다 "연주에 방해된다" 젖꼭지까지 제거한 일본 기타리스트

    #해외이슈

  • [포토] 무거운 표정의 민주당 최고위원들 조국·조민 책, 나란히 베스트셀러 올라 [아시안게임]韓축구대표팀, 태국 4대 0 대파…조 1위 16강 진출(종합)

    #포토PICK

  • 현대차 "안드로이드 오토·애플 카플레이, 무선으로 즐기세요" 기아, 2000만원대 레이 전기차 출시 200만원 낮추고 100만㎞ 보증…KG 새 전기차 파격마케팅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폭스 회장직 물려받은 머독의 장남, 라클런 머독 [뉴스속 용어]헌정사 처음 가결 '국무총리 해임건의안' [뉴스속 용어]'연료비조정단가' 전기요금 동결 신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