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화문 앞 공간서 조선 전기 유구 확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월대 유적 하부서 사각형 모양 석재 등 발견
"임진왜란으로 기능 잃고 방치돼 사라져"

광화문 앞 공간에서 조선 전기에 다양하게 활용된 흔적이 발견됐다.


문화재청 국립서울문화재연구소는 광화문 월대 유적 하부를 조사해 고종 재위 기간(1863∼1907)보다 앞선다고 추정되는 유구 일부를 확인했다고 30일 전했다. 유구는 옛날 토목건축의 구조와 양식을 알 수 있는 실마리가 되는 자취를 뜻한다.

광화문 앞 공간서 조선 전기 유구 확인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유구는 어도(御道·임금이 지나가는 길) 터 서쪽에서 찾은 사각형 모양의 석재다. 조선 전기인 14~16세기에 형성된 지층 최상단에 있었다. 양쪽에 길이 20~30㎝의 돌들이 길게 이어져 있고, 가운데에 직경 6㎝의 철제 고정쇠가 박혀 있었다. 연구소 관계자는 "궁중 행사에서 햇빛을 가리기 위해 사용한 차일을 고정한 장치와 형태가 유사하다"며 "경복궁 근정전이나 종묘에서 유사한 사례를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양쪽으로 이어진 돌은 약 85㎝ 너비로 남아 있었는데, 어도지 동쪽에서도 비슷한 유구가 확인됐다. 연구소는 고종 대에 들어선 월대 아래에서 유구가 나온 점에 주목한다. 조선 전기에 광화문 앞 공간을 활용한 사실이 그간 조선왕조실록 등 기록을 통해서만 확인된 까닭이다. 예컨대 세종실록에는 '광화문 밖 장전(임금이 앉도록 임시로 꾸민 자리)에 납시어 친히 무과 시험을 보였다', '광화문 밖에 채붕을 맺고 잡희를 베풀게 하였다' 등의 기록이 있다.


발굴조사를 거쳐 물적 증거를 찾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소 관계자는 "월대와 같은 건축물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광화문 앞 공간이 조선 전기부터 바닥에 돌을 깔아 축조하는 방식의 시설을 갖추고 다양하게 활용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광화문 앞 공간서 조선 전기 유구 확인 원본보기 아이콘

연구소는 이번 조사에서 광화문 앞 공간의 퇴적 양상도 파악했다. 이 일대 지층은 조선 전기 문화층(14∼16세기)과 조선 중·후기 문화층(17세기 이후), 월대 조성층(19세기), 근현대 도로층(20세기) 순으로 형성돼 있다. 그런데 조선 중·후기로 추정되는 유구는 조선 전기 문화층을 일부 파괴하고 만들어진 지층에서 확인됐다. 연구소 측은 "임진왜란 뒤 경복궁의 기능이 상실되며 방치된 채 관리되지 못하다가 고종년간에 경복궁을 중건하면서 월대가 설치됐음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월대는 궁궐의 중심 건물인 정전(正殿) 등 주요 건물에 설치한 넓은 대(臺)다. 경복궁을 중건하면서 남긴 기록인 '영건일기(營建日記)'에는 "1866년 3월 3일 광화문 앞에 월대를 쌓았다"라는 내용이 있다. 월대는 일제강점기를 지나며 해체됐으나 최근 발굴조사에서 옛 자취가 발견됐다.


광화문 앞 공간서 조선 전기 유구 확인 원본보기 아이콘

문화재청은 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올해 10월까지 복원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작업에는 1920년대에 해체된 뒤 경기 구리 동구릉 등으로 옮겨졌다고 판단되는 난간석, 하엽석(荷葉石·난간석 아래에 일정 간격으로 둔 연잎 모양이 조각된 받침석) 등 부재를 재사용한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전통 재료와 기법을 적용해 월대를 진정성 있게 복원할 예정"이라며 "올 가을 궁중문화축전에서 옛 모습을 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