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소방, 70년전 사직원 주인공 '김남일 방공대원' 후손 찾았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선호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오른쪽)이 30일 고 김남일 방공단원의 큰 아들인 김영일씨(중앙)에게 고인의 사직원 영인본을 전달 한 뒤 사진을 찍고 있다.

조선호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오른쪽)이 30일 고 김남일 방공단원의 큰 아들인 김영일씨(중앙)에게 고인의 사직원 영인본을 전달 한 뒤 사진을 찍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경기도 소방재난본부가 가장 오래된 의용소방대 근무일지 내 사직원 제출 주인공인 고 김남일 방공단원의 후손을 찾았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30일 수원 권선구 본부 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김일남 방공단원의 장남인 김영일(83) 씨에게 고인의 사직원서 영인본을 전달했다고 31일 밝혔다.

김일남 방공단원은 1911년 함경북도 성진시에서 태어나 해방 후 월남한 뒤 1962년 52세의 일기로 작고할 때까지 당시 경기도 화성군 남양면 방공단(현 의용소방대)에서 단원으로 활동했다.


앞서 도 소방재난본부는 70년 전인 1953년 5월부터 10월까지 작성한 의용소방대 근무일지를 지난 1월 발견했고, 근무일지 안에서 김일남 방공단원이 제출한 사직서 한 장을 추가로 발견했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방공단원 사직원서가 우리나라 의용소방대 역사를 증명할 귀중한 사료라고 판단, 사직원서의 주인공을 찾아 나섰다.

고인의 큰아들인 김영일 씨는 영인본을 전달받은 뒤 "제가 군에서 복무하던 22살 때 아버지께서 돌아가셨다. 당시 방공대장을 잘 모셔야 한다고 가르치셨고, 누구보다 부지런하고 이웃을 소중히 여기시는 분이었다"며 "돌아가신 아버지의 소중한 기억을 회상하게 해준 경기소방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조선호 도 소방재난본부장은 "이웃의 안녕을 보살피는데 앞장섰던 선생님의 고귀한 정신을 잊지 않고 영원히 계승하고자 사직원서 원본은 개관 예정인 국립 소방박물관에 기증할 예정"이라며 "소방공무원의 정신적 자산인 소방 유물의 지속적인 발굴을 통해 경기소방의 자긍심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이날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업무에 기여한 베스트 의용소방대원 시상식도 함께 진행했다. 부천 여성의용소방대 신영숙 대원 등 10명의 대원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