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하영제 표결 부담? 우상호 "별로 부담되지 않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상호 의원, SBS 라디오 인터뷰
이재명 대표 사례와 다르다는 점 강조
하영제 사례 언급하며 "공천헌금은 정치부패"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의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딜레마에 빠졌다는 우려가 나오는 데 대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별로 부담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대표적인 정치부패로 꼽히는 공천 헌금을 챙긴 혐의로,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경우와는 다르다는 설명이다.

우 의원은 24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하영제 의원은 검찰에서 수사한 내용이 사실이라면 공천을 하면서 공천헌금을 받았다는 것 아니냐"며 "그건 대표적인 정치부패고, 지금까지 공천헌금 받은 중에 처벌 안 당하신 분들은 없다"고 말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제공=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제공=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어 "(공천헌금은) 매관매직이다. 자리 줄 테니까 돈 내라는 것"이라며 "지금까지 공천헌금 받은 분들은 100% 다 유죄판결 받았고 다 처벌받았고 정치권에서 다 퇴출시켰다. (하 의원의 혐의가) 사실이라면 죄질이 아주 나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재명 대표 관련해서는 개인적으로 돈을 먹었다는 증거나 관련된 기소가 없다. 그러니까 시장으로서 그런 정책적 결정을 한 것이 성남시민의 이익에 도움이 됐느냐 안 됐느냐 이런 식의 기소"라며 "그래서 (하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은) 이재명 대표하고 연관시킬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표의 대표직 유지 결정과 관련한 당 내홍과 관련해서는 "적어도 기소 때문에 이루어진 어떤 당무위원회의 결정 과정 자체는 어제 의원총회를 계기로 말끔히 해결되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반발하시는 의원님들의 문제는 어제 의총에서 충분히 설명해 드렸고, 전해철 의원, 김종민 의원도 신상 발언을 했다"며 "내용을 들어보니까 검찰이 무리한 수사를 했고, 무리한 기소를 했다는 건 다 인정하시는데 우리 당이 절차적인 문제를 잘 지켰으면 좋겠다고 말해 제가 나가서 그 절차적인 문제가 비대위 차원에서는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가 설명해 드려서 대체로 다 동의가 이루어졌다"고 말했다.





윤슬기 기자 seul9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