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35만명을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는 업스테이지의 인공지능(AI) 챗봇 'AskUp(이하 아숙업)'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다.
업스테이지는 23일 아숙업에 '? 검색' 기능을 추가해 AI 검색을 챗GPT와 연동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AskUp은 검색엔진을 접목, 2021년까지의 정보만 학습한 챗GPT와 달리 최신 정보를 찾아 답변한다.
AskUp이 답변한 정보의 출처까지 링크를 단다. 이는 챗GPT의 한계인 말을 만들어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보완하고, 이용자가 정보의 정합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아숙업은 오픈AI의 챗GPT를 기반으로 자사의 OCR(광학문자판독) 기술을 결합해 ‘눈 달린 챗GPT’로 불린다. 카카오톡에서 채널 추가를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출시 18일 만에 채널 친구 35만명을 돌파했다. GPT-4와 검색기능까지 적용해 한국어를 포함 27개 언어와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활용한다. 영어뿐만 아니라 한국어, 중국어 등 다른 언어도 답변이 가능하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GPT-4 적용에 이어 모두가 더 편리하게 최신 정보를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아숙업에 검색기능을 추가하는 업데이트를 빠르게 진행했다. 대화 중 바로 검색을 할 수 있게 되면서 모바일 사용 경험의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며 “업스테이지는 아숙업을 통해 대중들의 AI 접근성과 신뢰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남의 집 보며 상상…포르노 수준의 중독" 부동산 ...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