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일회담 평가 극과극…與 “파트너로 거듭” 野 “일본 비위만 맞춰”(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野 한일정상회담 평가 엇갈려

18일 여야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한일정상회담과 관련해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국민의힘은 안보·경제 분야의 성과를 평가하는 동시에 야당이 반일 정서에 기대 트집을 잡고 있다고 비판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이제 한일 양국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 경제 그리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 국가로 거듭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순방이 끝나기도 전에 외교 성과를 몽땅 불살라버렸다. 가짜뉴스와 왜곡된 정보를 퍼트리는 것도 모자라 심지어는 만찬 장소까지 트집을 잡고 있다"면서 "반일 정서에 기댄 선동의 DNA가 몸 밖으로 흘러넘쳐 주체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한일 정상회담 규탄' 범국민대회에 이재명 대표 등 민주당 인사들이 참석한 것에 대해서도 별도 논평을 통해 "이 대표는 오늘 대일외교 규탄집회에서 듣기조차 거북한 막말을 쏟아냈다. 어느 나라 당 대표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김예령 대변인도 "시민들의 나들이까지 방해하면서, 집회를 여는 이유는 단 하나 이 대표 방탄"이라며 "체포동의안 부결에서 누더기가 된 방탄 갑옷을 '죽창가'로 땜질하려 하는 것"이라고 논평했다.

한편 이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서울시청 광장 앞에 열린 ‘한일 정상회담 규탼’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윤 대통령을 거듭 비판했다.


평통사 회원들이 16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일제 강점과 전범기업 배상 책임에 면죄부 주는 윤석열 정권의 굴종외교를 규탄'하는 긴급 기자회견에서 윤 정권의 사망을 상징하는 관을 설치하고 있다. 사진=윤동주 기자 doso7@

평통사 회원들이 16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일제 강점과 전범기업 배상 책임에 면죄부 주는 윤석열 정권의 굴종외교를 규탄'하는 긴급 기자회견에서 윤 정권의 사망을 상징하는 관을 설치하고 있다. 사진=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이 대표는 "일본에 간 대통령이 국민 뜻대로 행동하지 않고 끝내 일본 하수인의 길을 선택했다"며 "윤 대통령은 선물 보따리는 잔뜩 들고 갔는데 돌아온 건 빈손도 아닌 청구서만 잔뜩"이라고 했다.


그는 "강제징용 배상 청구권은 누구도 침해할 수 없는 인권이다. 피해자 동의 없는 '제3자 변제'는 명백한 위법"이라며 "그런데도 윤석열 정권은 '대위 변제'를 강행한다. 일본 비위만 맞춘다면 무슨 일이든 하겠다는 굴욕적 태도"라고 힐난했다.


이 대표는 또 "윤석열 정권은 강제동원 배상 해법과 지소미아(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원상복구를 통해서 한일 군사협력의 길로 나아가고 있다"며 "이는 한반도에 항구적 위협이 될 일본의 군사 대국화와 평화헌법 무력화에 동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도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게이오대 연설 중 인용한 오카쿠라 덴신은 '조선은 원래 일본 영토'라던 한국 멸시론자"라며 "대한민국 대통령이 어떻게 식민 지배에 적극적으로 찬동했던 침략론자의 발언을 인용할 수 있느냐"고 직격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