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印 '쓰레기산' 화재로 60만 주민 외출 자제령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브라마프람 매립지 화재
출동 소방관 독성매연에 기절도

인도 남부에 있는 거대 쓰레기 매립지에서 불이나 60만 주민에게 외출 자제령이 내려졌다. 불길은 거의 잡혔으나, 대량의 유독가스가 방출돼 도시를 뒤덮고 있기 때문이다.


7일(현지시간) 미국 CNN방송 등은 '쓰레기산'으로 불리는 인도 케랄라주 항구도시 코친의 브라마프람 매립지에서 지난 2일 화재가 발생해 소방관들이 5일째 사투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인도 쓰레기산 화재.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인도 쓰레기산 화재.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보도에 따르면 불은 대다수 진압됐지만, 짙은 연기와 메탄가스가 일대로 퍼지고 있어 2차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다. 현장에 투입된 몇몇 소방대원들은 연기를 들이마신 후 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개된 사진을 보면 매립지에서 나온 유독성 연기가 하늘을 뒤덮고 있다.


이 지역에는 60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살고 있다. 당국은 시민들에게 가능하면 실내에 머물고, 밖에 나가야 할 경우 'N95'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권고했다. N95 마스크는 한국의 KF94 등급에 해당한다.


화재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쓰레기가 분해되면서 나오는 가연성 가스에 의해 발화했을 가능성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유럽연합(EU) 국제도시협력 프로그램의 2020년 보고서에 따르면 브라마프람 매립지 면적은 약 6만 5000㎡로 매일 100t가량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모인다. 이 중 재활용이 가능한 비율은 약 1%에 불과해 매립지 규모는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인도에는 브라마프람을 포함해 3000여 개의 쓰레기산이 곳곳에 분포돼 있다. 쓰레기산은 도시 미관뿐 아니라 지역 환경에도 치명적인 악영향을 준다. 유해 물질 등 온갖 쓰레기들이 뒤섞인 채 썩어가며 메탄, 일산화탄소 등을 내뿜기 때문이다.


위성으로 환경오염을 관찰하는 온실가스위성(GHGSat)에 따르면 인도의 메탄 배출량은 세계 최대 수준이다. 또 독성 물질이 수십 년간 땅속에 스며드는 등의 오염도 발생하고 있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