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7년만에 대통령 전대 참석…尹 발언에 쏠리는 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 대통령, 3대 개혁·한일관계 언급 가능성

윤석열 대통령이 8일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참석한다. 대통령이 여당 전당대회에 참석하는 것은 7년만으로, 윤 대통령이 내놓을 메시지에 이목이 쏠린다.


8일 대통령실과 정치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열리는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 참석해 5분가량 축사를 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이 친정인 여당의 공식 행사를 직접 찾는 것은 지난해 8월 당 연찬회 이후 처음이고, 대통령이 여당 전당대회에 참석하는 것도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새누리당 전당대회 참석 이후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 전임 대통령들의 전당대회 축사를 참고해 윤석열 정부의 철학과 현안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관측된다.


7년만에 대통령 전대 참석…尹 발언에 쏠리는 눈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경우 취임 1년 4개월여만인 2008년 7월 한나라당 제10차 전당대회에 참석했을 당시 글로벌 금융위기와 미국산 쇠고기 수입문제 등의 현안을 짚고 당원들을 다독였다. 쇠고기 수입 반대 집회와 관련해 그는 "식품안전에 이상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언급한 후 "불법과 폭력 시위는 국민들이 결코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제 위기 상황과 관련해서는 "새 정부와 우리 당 모두가 힘을 모으면 이 어려움을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경제살리기의 횃불'을 높이 들어야 할 때"라며 경제정책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기도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민의힘의 전신 새누리당 시절인 2014년, 2016년 전당대회에 참석해 규제혁파·창조경제,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문화융성, 한반도 평화통일 기반 구축 등 4대 정책기조의 강력한 추진을 강조했다.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선 "온 국민을 비탄에 빠뜨린 세월호 사고는 우리 사회의 기본에 대한 깊은 성찰과 힘들더라도 반드시 해내야만 할 국가혁신의 과업을 안겨줬다"며 "우리사회를 부지불식간에 병들게 하는 적폐들은 꼭꼭 숨어있어서 좀처럼 드러나지 않지만, 드디어 드러났다면 이것은 적폐근절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낡은 시스템 등에 대한 개혁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도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 세계 평화에 대한 한국의 기여 등 윤석열 정부의 국정철학을 재확인하는 동시에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한일 관계 회복 등 현안을 언급해 국정운영 동력을 얻는 계기로 삼을 예정이다.


통상 대통령 동선은 경호 문제 등으로 미리 공지되지 않지만 윤 대통령은 이례적으로 전당대회 참석을 사전 공지한 것도 대통령 참석을 사전에 알려 투표를 독려하고, 여당의 결집을 노린 의도로 해석된다.


특히 핵심 과제인 3대 개혁은 강력한 정책 추진 의지를 밝히는 동시에 국민적 지지를 호소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주재한 제1차 국민경제자문회의에서 2023년을 3대 개혁 추진 원년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전날 국무회의에서도 윤 대통령은 "국민을 위한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개혁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가 지난 6일 발표한 강제징용 문제 해법과 관련해서도 "국익차원에서 풀어가겠다. 미래세대에게 힘이 되겠다"고 재차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당무 개입 등 불필요한 논란이 재차 불거질 가능성이 있는 메시지와 관련해서는 조심스러워 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윤 대통령은 차기 당대표 투표 결과를 지켜보지 않고 여당 의원 및 당원들과 인사를 한 뒤 자리를 뜰 것으로 알려졌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