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홍근 "K-반도체 최악의 위기…尹, 피해 최소화 전략 마련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로벌 경쟁서 진정한 우군 없어"
정순신 사태, "윤석열판 글로리…국회 차원 진상규명"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미국의 '반도체지원법'과 관련해 정부의 조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미국 IRA법 뒷북 대응에 이어 윤석열 정부의 무능한 외교가 K-반도체가 최악의 위기를 초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국은 지난달 28일 자국에 반도체 공장을 새로 짓는 기업들은 비용의 일부분을 지원해준다는 내용의 반도체지원법, 일명 '칩스법'을 발표했다. 그러나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선 재무건전성을 입증할 수 있는 수익성 지표 등 기업 정보부터 초과 이익 공유, 공장 등 시설 접근권 등을 요구하고 있어 국내 기업들에 부담으로 읽힌다.


박 원내대표는 이러한 미국의 반도체 보조금 지급 기준을 "독소조항"이라고 지적하면서 "핵심 기술 유출 우려가 크고, 우리 기업이 중국에 대규모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상태라 말 그대로 '사면초가'"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들이 (정부에)'적극 나서달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강제 조건이 아니라 보조금 신청 기업만 받는다며 원론적인 입장"이라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수출 전략 회의는 그저 대국민 홍보용이었나"라고 반문하며 "윤석열 대통령은 국가 경제 중요한 사안에서 두 손 두 발 다 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반도체 인재 양성을 외치더니 미국 보조금 위기 극복 전략도, 대안도 없다"면서 "지금부터라도 피해를 최소화할 전략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정보 공개 등은 최소화하는 등 적극 문제제기 해야 한다"며 "글로벌 경쟁에서 영원한 우군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박 원내대표는 아들의 학교 폭력 가해 논란으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에서 낙마한 '정순신 사태'와 관련해 "윤석열판 글로리"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순신 사태 전말이 드러났건만 인사실패에 대한 사과는커녕 책임도 지지 않고 있다"며 "(학폭)피해자에게 고통이 강요되는 부조리한 시스템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무집행 방해 등 정순신 변호사의 가족과 관련된 각종 불법 혐의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면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대통령실 인사 라인에 대해서도 공수처가 엄중히 수사하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진상규명 TF를 통해 국회 차원에서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