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시, 재외동포청 유치전 총력…"국제공항·인천항 접근성 강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외동포청 신설 법안 국회 통과 …올 6월께 출범
유럽 한인총연합회·우즈벡 고려인협회 등 인천 유치 지지

인천시가 이르면 올해 6월 출범 예정인 재외동포청을 유치하기 위해 총력을 쏟고 있다.


시는 외교부 산하에 재외동포청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지난 달 27일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동포청 유치 활동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라고 2일 밝혔다.

개정안이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되면 3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시행되는데, 정부는 이 기간에 재외동포청의 소재지를 결정하게 된다.

현재 인천과 광주, 경기 안산시 등이 유치전에 뛰어든 가운데 인천시는 유정복 시장이 여러 한인단체의 지지를 이끌어내며 지자체 가운데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유 시장은 지난해 9월 호주 교민들과 만난 자리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의사를 처음 밝힌 것을 시작으로 지난 5개월간 광폭 행보를 이어왔다. 지난해 10월 인천에서 열린 세계한인회장대회에 참석해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의 당위성을 강조했고, 행정안전부·외교부 장관, 국회의원 등 핵심 관계자들을 만나 협조를 요청했다.


이어 최근 잇따른 해외 출장에서 유럽 한인총연합회, 우즈베키스탄 고려인협회, 하와이 재미교포단체로부터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지지를 이끌어내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인천시는 지역내 국제공항과 항만이 있어 재외동포들의 입출국 시 편리한 점을 강점으로 꼽고 있다. 실제로 교민들은 재외동포청이 방문이 용이한 지역에 들어서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지난해 열린 세계한인회장대회에서 재외동포청의 수도권 설치를 촉구하는 결의문이 채택되기도 했다.


또 인천이 하와이 근대 이민의 출발지라는 역사성을 내세워 재외동포의 뿌리이자 동반자인 도시라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120년 전 재외동포를 배웅했던 인천(제물포항)에 재외동포를 맞이하고 지원하는 전담 기구가 설치된다는 점에서 상징성이 크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경제자유구역을 보유함으로써 재외동포를 위한 우수한 정주 여건(송도아메리칸타운, 글로벌캠퍼스 등)과 투자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인천이 재외동포청의 최적지라는 논리를 뒷받침하고 있다.


인천시, 재외동포청 유치전 총력…"국제공항·인천항 접근성 강점"
AD
원본보기 아이콘

인천시는 재외동포청을 유치해 단순한 중앙행정기관 기능을 넘어, 재외동포 네트워크를 통해 국가전략적 투자유치의 거점으로 활용하겠다는 포부다.


730만 재외동포 네트워크를 활용한 '뉴홍콩시티 프로젝트' 추진으로 지역발전은 물론, 재외동포의 모국 투자를 창출해 국가 경제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선8기 핵심 공약사업인 뉴홍콩시티 프로젝트 영종도와 강화도 남단, 송도·청라와 수도권매립지 등을 연계한 글로벌 금융허브를 구축하는 내용이다.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위한 시민의 염원도 계속 모아지고 있다. 시민회원 21만명을 보유한 인천시총연합회 등 지역사회가 재외동포청 유치를 지지하고 있으며, 인천시의회도 지지 결의를 통해 적극적인 협력 의사를 표명했다.


시는 재외동포청 소재지가 결정될 때까지 시민사회지지 결집과 대외 홍보 등 인천 유치 분위기 조성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유 시장은 "재외동포를 위한 전담 기구는 정책수요자인 재외동포의 편의와 의사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만큼, 재외동포들이 가장 선호하는 인천에 재외동포청을 설치되는 것이 마땅하다"며 "인천 시민사회와 재외동포의 염원을 담아 재외동포청 유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강조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