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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대창모터스·야마하 등 3개사 8개 차종 리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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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차완용 기자] 국토교통부는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대창모터스, 한국모터트레이딩이 제작 또는 수입한 총 8개 차종 2만8643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3일 밝혔다.


우선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링컨 에비에이터 등 3개 차종 2만4219대는 어라운드 뷰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방카메라 화면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확인됐다.

리콜 대상 자동차.[사진 제공=국토교통부]

리콜 대상 자동차.[사진 제공=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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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전 등 3개 차종 3107대는 운전석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한다.

해당 차량은 이달 28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부품 교체 등 무상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대창모터스에서 제작, 판매한 다니고밴 443대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 오류로 충전 제한이 제대로 되지 않아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과 배터리 잔류량 오차로 인해 주행 중 차량이 멈출 가능성이 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3월 3일부터 대창모터스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판매한 야마하 LTS125 이륜 차종 874대는 연료탱크 내 외부 충격 완화 부품의 누락으로 불규칙한 노면 주행 시 연료탱크 용접부에서 균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한 연료 누유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자발적 리콜을 시행한다.


해당 차량은 3월 3일부터 한국모터트레이딩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한편 국토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누리집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차량의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차완용 기자 yongch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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