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영선 "이재명, 오픈프라이머리 도입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BS 라디오 출연, 완전 국민경선제 주장

[아시아경제 박현주 기자]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공천권을 내려놓으면 이른바 '총선 리스크'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며 오픈프라이머리(완전 국민경선제)를 도입하자고 주장했다.


박 전 장관은 13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총선 리스크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미국처럼 공천권을 국민이 행사하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픈프라이머리는 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당내 경선에서 후보 선출권을 소속 당원에 국한하지 않고 일반 국민으로 확대하는 제도다. 기존의 하향식 공천제도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지만, 인지도가 낮은 정치 신인에게 불리해 진입 장벽이 높아진다는 등의 단점이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2012년 총선을 앞두고 나경원 전 의원이 오픈프라이머리를 통해 당을 개혁하자고 주장하면서 국내에 알려졌고, 2016년 총선을 앞둔 2015년 김무성 당시 새누리당 대표 역시 제도 도입을 주장한 바 있다.


박 전 장관은 "대통령이나 당대표가 마음대로 공천권을 휘두르면 그 공천은 반드시 실패했다는 것이 역사가 증명해준다"고 설명했다. 그는 "원래는 대통령이 공천에 관여했는데, 노무현 대통령이 이 사슬을 끊었다. 그런데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이 되면서 다시 복원됐다. 그래서 친박 파동이 있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가오는 2024년 총선은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주는 당이 승리할 것이라고 봤다. 오픈프라이머리 제도를 주장하는 이유로는 2가지 이유를 들었다. 박 전 장관은 "첫째 정치 입문의 길이 투명해져야 한다. 이것이 저는 굉장히 중요한 정치 선진화의 길"이라며 "두 번째 공천권을 국민들이 갖게 되면 공정한 경쟁이 이뤄지고, 그 당과 정치권이 경쟁력이 생겨 인재가 모여들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까지 국회의원 총선 공천 중 공정한 잣대에서 이뤄지지 않은 부분도 상당 부분 있었다"며 "당권을 갖는다는 의미는 곧 계파 정치, 줄 세우기를 하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서로 당권을 가지려고 저 난리를 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행자가 '민주당이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선언하면 이재명 대표는 사법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당대표를 계속 지키면서 하는 거냐'고 물었다. 박 전 장관은 "당대표를 지키냐 안 지키냐의 문제는 그거는 지금 여기서 논할 상황이 아니"라면서도 "이재명 대표가 만약에 그런 선언을 미리 해버린다면 오히려 이재명 대표한테 힘이 훨씬 많이 실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전 장관은 "이재명 이코르 투명한 공천. 이것이 등식이 성립된다"며 "사람이 마음을 흔히 어려울 때 마음을 비우라고, 손에 들고 있는 것을 내려놓으라고 하지 않나. 사즉생 생즉사의 논리가 통용된다"고 덧붙였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