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스속 용어]튀르키예 하늘 미스터리 불빛이 '지진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진 전조현상' 주장엔 과학계도 의견 엇갈려

[사진 출처=트위터 캡처]

[사진 출처=트위터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뒤흔든 강진으로 인한 인명 피해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지진 발생 직전 목격됐다는 '지진광(Earthquake light)' 현상이 주목을 받고 있다.


9일 현재 트위터에선 지난 6일 새벽(현지시간) 튀르키예 지진이 발생할 무렵 촬영된 38초 분량의 영상이 네티즌 사이에 확산하고 있다.

이 영상에는 한밤중 고요한 도시의 건물들 사이로 마치 벼락이 치듯 번쩍이는 섬광이 보이고, 이내 밤하늘 전체가 푸른 빛으로 변했다 다시 어두워지는 현상이 반복된다. 그 사이 땅을 울리는 듯한 큰 소리와 함께 건물이 흔들리고 물건이 떨어지는 등 지진 발생 순간으로 추정되는 상황들이 고스란히 담겼다.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이 의문의 푸른 빛이 지진광이라는 의견을 내고 있다. 지진광은 대규모 지진이 발생할 때 하늘에 빛이 번쩍이는 현상으로, 흔히 지층끼리 강한 충돌이 일어나면서 발생하는 일종의 섬광으로 알려져 있다. 과거 1965~1967년 일본 나가노, 1988년 캐나다 퀘벡 지역, 2007년 8월에는 페루 피스코 지역 등에서 지진 발생 직전에 목격되기도 했다.


일부 지구물리학자들은 지진광이 이론적으로 발생 가능한 현상이라고 주장한다. 지난 2014년 로버트 테리올트 캐나다 퀘벡 천연자원부 박사와 존 데어 미국 앨버커키 지진연구소 박사는 미국지진학회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에서 과거 발생한 65건의 지진을 분석, 지진 발생 전후에 대기 중에서 관측되는 발광 현상의 발생 원리와 관련한 가설을 소개했다. 이들은 "지진 활동 중 특정 유형의 암석에서 활성화된 전하에 의해 지구 지각에 배터리를 켠 것처럼 빛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또 다른 과학자들 사이에선 지진광 현상이 매우 드물게 일어나는, 일관성 있는 현상이 아니어서 지진의 전조 현상으로 보기에는 무리라는 의견도 있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지진 발생 시 진원지 근처에서 정지 상태의 특이한 빛이나 움직이는 공 모양의 빛, 불길 모양 등 다양한 형태의 지진광이 보고됐다"며 "다만 일부 보고서에선 (지진 발생 시) 전력선이 흔들리면서 발생한 전기불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