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英규제당국, MS-블리자드 합병 '기업 분할' 초강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규제에 막힌 인수 英서도 무산 위기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합병(M&A)에 대한 반독점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는 영국 규제 당국이 합병의 조건으로 기업 분할을 요구했다.


영국 경쟁시장청(CMA)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퍼블리싱사업부와 엔터테인먼트사업부를 별도 법인으로 분리하는 조건을 인수 승인의 전제 조건으로 제시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대작 게임이자 MS의 노림수였던 '콜 오브 듀티'의 판권을 가진 퍼블리싱(배급)사업부를 매각하는 것은 이번 합병의 효용 가치를 사실상 제로로 하는 조건으로 MS가 이를 수용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WSJ은 전했다.


CMA는 MS가 자체 콘솔게임 서비스 엑스박스에 콜오브듀티를 독점 탑재하는 것을 제한하고 소니(플레이스테이션) 등 경쟁사에도 공급할 수 있도록 강제하는 방안도 제안한 것으로 전해진다.


CMA는 오는 4월 말께 합병 승인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CMA가 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승인을 불허할 경우 MS가 항소로 맞서면서 최종 결론에는 수개월 혹은 수년이 걸릴 것이라고 WSJ은 내다봤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MS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합병 발표 이후 지난해 7월 예비 조사, 지난해 9월 심층 조사에 착수한 CMA는 MS 측에 반독점 행태, 경쟁 저하 등에 대한 시정 조치를 마련하라고 통보했다. 하지만 MS가 경쟁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충분한 조치를 내놓지 못하면서 인수 무산 위기가 불거졌다.


MS는 미국에서도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승인에 제동이 걸린 상태다. 애플, 구글, 아마존, 메타 등과 함께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와 의회가 추진하는 반독점 규제의 타깃이 되면서, 미 연방거래위원회(FTC)가 MS를 상대로 인수 저지를 위한 반독점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당초 MS가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를 통해 게임 IP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게임 유통시장에서 독점 구도를 형성하겠다는 노림수가 숨어있다는 게 FTC의 시각이다.


FTC는 소송 과정에서 과거 MS가 제니맥스 미디어를 인수했을 당시 경쟁사에 게임 공급을 차단하고 압박한 이력을 들어 MS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지식재산권(IP)을 통제함으로써 품질, 가격, 혁신 등에 대한 경쟁을 저해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MS는 FTC가 제기한 소송에서도 자구안 마련 대신 이의제기로 맞서면서 소송전은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PC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려온 MS는 2001년 뒤늦게 콘솔게임 시장에 진출한 뒤 점유율을 빠르게 늘리기 위해 몸집을 불리며 경쟁력을 키워왔다. MS가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687억달러(약 86조6300억원) 인수하는 빅딜이 최종 성사되면, MS는 중국 텐센트와 일본 소니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빅3 게임사로 우뚝 설 수 있게 된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