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택금융공사, 임대인·무주택 청년 보증한도 높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대보증금반환자금보증 최대 2억원

무주택청년 특례전세자금보증도 확대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전세금을 반환하기 위해 대출을 받을 때 이용하는 ‘임대보증금반환자금보증’의 보증한도가 늘어난다. 또 ‘무주택 청년 특례전세자금보증’ 한도도 상향된다.


한국주택금융공사(HF)는 오는 26일부터 임대보증금반환자금보증과 무주택 청년 특례전세자금보증의 한도를 확대한다고 25일 알렸다. 이는 정부의 제3차 부동산 관계 장관회의 후속 조치의 하나다.

임대보증금반환자금보증이란 임대차계약이 만료되거나 임대보증금을 인하해 갱신하는 등 사유로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임대보증금을 반환하기 위한 대출을 받을 때 이용하는 보증 상품이다.


HF공사는 임대보증금반환자금보증의 총한도를 1억원에서 2억원으로, 임대인의 주택당 보증한도를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올리기로 했다.

임대보증금반환자금보증 주요 요건.

임대보증금반환자금보증 주요 요건.

AD
원본보기 아이콘

다만 개인별 보증한도는 주택가격·임대보증금액·선순위채권 유무에 따라 다르다.


보증대상자는 임차인에게 임대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해 금융기관에서 대출받기를 원하는 임대인이다.

주택가격은 12억원 이하여야 한다. 또 대출(보증)한도는 주택당 1억원 이내에서 기존 임대차보증금의 30%와 별도 산출가액 중 적은 금액이다.


고객이 부담하는 보증료는 보증금액, 보증기간 및 보증료율에 따라 결정된다. 보증료율은 0.6%이고, 다자녀가구·신혼부부·저소득자 등 우대가구에 해당하는 경우 0.1% 포인트가 차감되며 중복 적용되지는 않는다.


임대보증금반환자금보증은 금융기관 영업점에서 신청하며 신청 시기는 임대차계약 만료일 전후 3개월 이내, 계약 중도해지일 전후 3개월 이내이다.


HF공사는 또 무주택 청년 특례전세자금보증의 한도를 1억원에서 2억원으로 상향한다. 다만 특례전세자금보증금액이 1억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상환능력별(소득 부채 등 감안) 보증한도를 적용한다.


무주택 청년 특례전세자금보증이란 만 34세 이하이고 부부합산 연소득 7000만원 이하인 무주택자(임차보증금 수도권 7억원,지방 5억원 이하)에게 일반전세자금보증에 비해 인정소득과 보증한도 등을 우대하는 특례 상품을 말한다.


최준우 사장은 “전세가 하락으로 임대보증금 반환에 어려움을 겪는 임대인에게 도움이 되고 사회초년생과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기를 바란다”며 “국민 주거비용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