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인텔·퀄컴 등 올해 칩 설계 AI 개발에 4000억원 이상 투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인텔·퀄컴 등 올해 칩 설계 AI 개발에 4000억원 이상 투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삼성전자, 인텔, 퀄컴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올해 반도체 설계 인공지능(AI)을 개발하거나 활용하는 데 4000억원 이상 투자할 것이란 진단이 나왔다.


13일 한국 딜로이트그룹은 '차세대 반도체, 인류에 새로운 세상을 열어준다' 보고서에서 삼성전자와 인텔, 퀄컴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올해 자체 칩 설계 AI 개발 및 타사 툴 활용에 3억달러(4038억원, 6개월 평균환율 1346원 적용) 이상을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매년 20%씩 투자금을 증액해 2026년에는 5억달러(약 673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기업들이 반도체 설계 AI 개발 및 활용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은 AI 기반 반도체 설계가 더 높은 집적도의 칩 생산 소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반도체 설계에 AI가 도입되면서 AI가 엔지니어들의 설계 오류를 감지하고 개선사항을 자동으로 제시해 더 나은 설계안을 도출할 수 있게 한다고 분석했다. 이를 통해 고집적도 칩 설계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그리고 숙련된 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구식 취급을 받던 칩 설계(8인치 웨이퍼)조차 현재 상황에 맞게 수정이 가능해짐에 따라 반도체 회사들은 향후 발생할지 모르는 반도체 부족 이슈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실제로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가 개발한 AI 반도체 설계툴은 엔지니어가 설계한 회로보다 에너지 효율성이 2.3배 높은 회로 설계를 완성했다. 또한, 대만 팹리스 업체 미디어텍은 AI 툴을 활용해 핵심 프로세서 부품의 크기를 5% 줄이고 소비전력도 6% 감축한 바 있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소프트웨어 전문회사 케이던스는 한 명의 엔지니어가 AI 툴을 사용해 10일 만에 5나노미터 휴대폰 칩의 성능을 14% 개선하고 소비전력을 3% 감축했다. 이는 10명의 엔지니어가 수개월의 작업을 해야 가능한 일이었다. AI와의 협업이 10배 이상의 생산성을 낸 셈이다.


최호계 한국 딜로이트 그룹 첨단기술·미디어 및 통신 부문 리더는 “반도체 산업이 갖고 있는 파운드리 미세공정 경쟁과 비용 문제, 공급 부족 리스크는 AI 기반 반도체 설계로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AI는 직접 스스로를 작동시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인간과 함께 설계하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