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종희 "숙제인 주가, 올해 보여줄 것…M&A는 유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CES 2023 삼성전자 대표이사 간담회

한종희 "숙제인 주가, 올해 보여줄 것…M&A는 유효"
AD
원본보기 아이콘

[라스베이거스=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이 '국민주'인 삼성전자 주식의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과감한 투자와 기술 혁신을 강조한 만큼 기업 인수합병(M&A)도 여전히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한 부회장은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3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삼성전자 주가와 관련한 질문에 "우리의 숙제"라고 말했다. 그는 "거시경제 상황이 맞물려 있어 빅테크 기업도 주가하락으로 엄청난 손실을 경험하는 등 삼성전자만 잘한다고 주가가 올라가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하지만 삼성전자 사업이 잘 돼서 모든 이익이 국민에게 돌아가게 하면 주가도 올라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가지고 있다. 임원, 고객, 협력사 등과 힘을 모아 좋은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겠다. 지켜봐달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CES에서 M&A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이후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데 대해서도 M&A가 여전히 유효하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그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중국의 코로나19발 봉쇄, 거시경제 상황 악화 등 여러 환경으로 인해 M&A 실행 절차들이 지연됐다"며 "코로나19도 안정화되고 있는만큼 조만간 좋은 소식을 기대해도 될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삼성전자가 사업 발전을 위해 M&A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걸 알아달라"며 "보안 문제로 자세히 말하지는 못하지만 M&A를 많이 하려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재용 회장의 당부와 관련해서는 "항상 위축되지 말고 과감한 투자와 기술 혁신을 해달라고 말한다"고 했다.


한 부회장은 이번 CES 2023에서 거래선과 협력사를 만났다는 이야기도 했다. 그는 "CES 2023이 북미 지역을 향해 삼성전자를 알리는 기회인 만큼 거래선, 협력사들과 만나 어떻게 하면 좋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나에 대해 논의했고, 일부 거래선과는 제품을 더 잘 알리기 위해 매장 구성을 바꾸는 방안 등 구체적인 의견도 나눴다"고 말했다.


이번에 발표한 지난해 4분기 실적이 기대치보다 낮게 나온데 대해서는 "경기가 상당히 위축되고 불황이 지속되는 관계로 어느 정도 예상했고, 그 예상이 많이 빗나가지는 않았다"며 "환율 변화가 커서 어려움이 있었다. 올해 경기상황도 그리 좋지는 않지만 하반기에는 조금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 조금 더 노력을 해서 의미있는 숫자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한 부회장은 이번 CES 2023에서 연결성에 초점을 둔 전시를 한 것과 관련해 "'진화한 스마트싱스로 초연결 시대 대중화'에 앞장서겠다"며 "'캄테크' 철학을 바탕으로 한층 강화된 보안과 사물의 초연결 생태계에서 누리는 새롭고 확장된 스마트싱스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언제·어디서·누구나 초연결 경험 누릴 수 있도록 기술 개발과 함께 생태계 확대에 앞장서 기술 혁신을 넘어서 고객 경험을 혁신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간담회에 함께 참석한 이영희 글로벌마케팅실장(사장)은 "연결이 최종 목표는 아니고, 연결을 통해 어떻게 고객이 이익을 얻을 수 있을지에 집중하고 있다"며 "이번 CES 2023에서도 신제품을 부각시킨 전시보다 기기 간, 기기-사람 간 연결이 될때 어떤 고객경험을 할 수 있는지 전달하는 걸 가장 큰 숙제로 여겼다"고 전했다.


한편 한 부회장은 삼성전자가 DX부문의 '원 삼성' 시너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초대형 스크린 제품 등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며 2023년에도 TV 시장 1위를 달성해 18년 연속 세계 1위에 도전하겠다고 했다. 대형 스크린 선호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올해 98형 8K Neo QLED를 비롯한 초대형 제품을 출시하며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마이크로 LED의 스크린 사이즈를 다양하게 라인업을 확대하는 등 새로운 폼팩터 사업도 강화한다.


생활가전 사업을 DX부문의 성장동력이 되도록 키워가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글로벌 가전 시장은 TV 시장의 3배를 넘는 3400억 달러 규모의 큰 시장으로 삼성전자는 '비스포크'를 앞세워 가전 신규 수요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한 부회장은 "비스포크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진행하고 있다"며 "반응이 꽤 좋다. 비스포크 라인업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라스베이거스=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