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국내 합작법인 설립
2025년 상업공장 가동 목표
서울 종로구 SK서린사옥 외경. 사진=SK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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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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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이차전지 재활용 전문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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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폐배터리 금속 재활용 시장 선점을 위해 손잡았다.
양사는 13일 서울 종로구 소재 SK서린사옥에서 강동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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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부문장, 이강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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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폐배터리 양극재 금속인 리튬·니켈·코발트·망간을 뽑아내는 사업을 함께 하기로 하고,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력에 기반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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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독자 개발한 수산화리튬 회수기술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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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유한 니켈?코발트?망간 회수기술을 결합한 국내 합작법인을 내년 중 설립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차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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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2017년부터 수명이 다한 리튬이온 배터리에 포함된 리튬을 수산화리튬 형태로 회수하는 기술을 개발해 왔다. 작년 12월 상업화 가능성 검증을 위한 데모플랜트를 대전 환경과학기술원 내에 준공해 현재까지 가동 중이며, 이를 토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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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함께 국내에 첫 번째 상업공장을 2025년 가동을 목표로 건설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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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기술로 회수한 수산화리튬은 전기차용 배터리에 사용 가능한 수준의 높은 순도를 지녔다. 회수율 역시 업계 최고 수준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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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현재 투자환경을 고려해 첫 번째 공장을 한국에 건설하고, 향후 적절한 시점에 미국, 유럽 등 해외 공장 증설도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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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지난 7월 기업공개(IPO)에서 투자자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이차전지 폐배터리 재활용 전문기업이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대규모 습식제련 공장을 통해 리튬이온 배터리 내 코발트·니켈·망간·구리·탄산리튬 등을 회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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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이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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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협력을 바탕으로, 최근 배터리 금속 중 수급 불균형으로 인해 가격 상승폭이 가장 큰 리튬을 회수함으로써 추가적인 수익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강 포트폴리오부문장은 "폐배터리 금속 재활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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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탄소에서 그린으로(Carbon to Green)’ 파이낸셜 스토리 실행 및 친환경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에 있어 핵심이 되는 신규 사업”이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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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협력을 토대로 배터리 원소재를 재활용하는 순환경제 모델을 빠르게 구축하는 한편, 차별적인 재활용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규제에도 유연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고성장 중인 전기차 시장에 발맞춰 글로벌 친환경 기술 리더십 강화, 배터리 재활용 기술 고도화, 소재 생산 규모 대폭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협력을 기반으로 리튬 기술을 강화하고, 글로벌 톱티어(Top-tier) 리사이클링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최서윤 기자 s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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