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림청, 산악기상관측망 확충·산림재난 예방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림청 임상섭 차장이 7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산악기상관측망 확충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산림청 제공

산림청 임상섭 차장이 7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산악기상관측망 확충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산림청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산림청이 산악기상관측망을 확충해 산불, 산사태 등 산림재난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


산림청은 전국에 설치된 산악기상관측망을 현 464개에서 2027년 620개로 확충한다고 8일 밝혔다.

산악기상관측망은 산악지대의 기온, 바람, 강수량 등 7개 요소를 1분 단위로 관측해 산악지역에 특화된 기상정보를 생산한다.


특히 최근에는 기후변화로 산불과 산사태 등 산림재난 발생 빈도가 잦아지면서 산악지역의 정확한 기상·기후정보를 생산하는 것이 중요해진다.


산악기상관측망을 통해 얻은 산악지역 날씨와 풍속·풍향 등 정보를 활용해 산불 확산을 예방하고 현장에서 산불 진화대책을 수립한다는 점에서다.

실제 지난 3월 울진 산불 현장에선 인근에 설치된 산악기상관측망에서 얻은 기상정보로 산불이 확산하는 방향과 바람의 세기 등을 예측함으로써 산불을 진화하는 데 기여했다.


산악지역에 특화된 기상정보 활용으로 산림청은 산불 발생 예측 정확도를 10%p 높이는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산악기상관측망은 산림재해 예방 외에도 나무의 개화 시기와 단풍이 물드는 시기 등 계절적 변화를 관찰·예측하는 역할도 한다.


일례로 올해는 국내 양봉산업의 70%가량을 차지하는 아까시나무의 개화일과 가을철 단풍 절정시기를 예측해 공개했다.


산림청은 앞으로 산림 식물 계절 예측 대상 수종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 산악기상관측망과 무인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한 원격 탐지 기술로 산림환경 변화에 관한 정보를 수집해 제공할 계획이다.


또 기후 위기시대 산악기상정보를 활용한 맞춤형 산악기상 콘텐츠를 개발해 농업, 임업, 관광산업, 기상산업 등 각종 분야에서 활용할 정보를 생산해 공개할 예정이다.


산림청 임상섭 차장은 “기후변화로 빈번해진 산불 등 산림재난을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해선 정확한 기상·기후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며 “산림청은 백두대간 등 산림지역과 인구가 밀집한 도심 생활권 주변에 산악기상관측망을 집중적으로 설치해 보다 정확한 산악기상정보를 생산, 국민의 안전과 편익을 도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