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과기정통부 "카카오 먹통 피해 10만5천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일 디지털서비스 장애 조사결과 발표
"SK C&C 화재 관련 세부 대응계획, 모의훈련 없었다"
SK C&C에는 '화재감지 시스템 구축'·카카오에는 '서비스 다중화' 요구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 아지트 모습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 아지트 모습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정부가 6일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사고 원인 조사 결과 브리핑에서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인한 피해접수 건수가 10만5000여건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0월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후속 조치의 일환이다. 정부는 SK C&C, 카카오 , 네이버 등 3사에 1개월 내 주요 사고원인에 대한 개선 조치와 향후 계획을 수립해 보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화재 대비 매뉴얼 있지만, 모의훈련 없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소방청은 이날 공동 브리핑을 통해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및 카카오 ·네이버 등 부가통신서비스 장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지난 10월 15일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발생으로 인한 카카오 , 네이버 등 입주기업의 서비스 장애가 발생했다. 조사 결과 카카오 의 경우 20일 23시경 정상화돼 장애 복구에 127시간 33분 소요됐다. 네이버는 일부 기능 오류(일부 기사 댓글 이용불가 현상 등)가 발생했다. 주요 서비스·기능 대부분은 약 20분~12시간 내 정상화됐다. 정부도 즉각 과기정통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방송통신재난 대책본부'를 꾸렸다.


과기정통부 "카카오 먹통 피해 10만5천건" 원본보기 아이콘

정부의 사고 조사·분석 결과에 따르면, 화재는 당일 23시 45분에 진화됐다. 전력은 19일 새벽 5시경 정상화됐다. 우선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의 경우 배터리 온도 등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BMS)을 갖췄으나 화재 징후를 감지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발화는 지하 3층 내 배터리실에서 시작됐다. 배터리실 내 상부에 위치한 전력선과 천장공간이 미분리된 격벽 공간에 있었던 일부 UPS가 화재로 인한 열 등(추정)으로 손상돼 작동이 중지됐다. 살수 시 누전 등 2차 피해 방지를 위해 전력 차단 조치가 결정됐다.


특히 화재 발생 후 가스 소화 장비가 작동했으나 가스 소화가 어려운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 특성상 초기 진압에 한계가 있던 것으로 파악됐다. 리튬이온 배터리가 일부 무정전 전원 장치(UPS)와 물리적으로 완벽히 분리되지 않아 UPS의 작동이 중지돼 전원공급이 중단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 대비 매뉴얼은 있었으나 실제 화재상황 수준까지 반영한 세부 대응계획과 모의훈련은 없었던 정황도 드러났다.

카카오 서비스 장애 피해 규모는 10만5116건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인한 피해 접수 건은 10만5116건으로 집계됐다. 유료 서비스에 대한 피해는 1만4918건, 금전적 피해를 언급한 무료 서비스는 1만3198건이 접수됐다. 네이버는 데이터센터 간 이중화 조치를 해 서비스 중단은 없었다. 하지만 쇼핑몰 내 상품 리뷰 미노출, 뉴스 일부 댓글 이용 불가, 파파고 발음듣기 기능이 오류를 일으키는 등 일부 피해를 보았다.


정부는 3사에 대해 단기적으로 조치 가능한 사항은 각 사가 선제 조치해달라고 당부했다. 중·장기적으로 조치가 필요하거나 구체적 방안 마련 등이 필요한 사안은 향후 1개월 내 조치계획을 보고해 달라고 했다. 각사가 제출한 조치 결과와 향후 계획, 재난예방·복구에 대한 의견 등은 추후 정책방안 마련에 반영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SK C&C에 배터리모니터링시스템 계측정보 등 관리 강화 방안 및 현재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 외 다양한 화재감지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촉구했다.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 시 필요한 소화설비 등의 구축하고 불가능할 경우 별도의 대안을 마련해 달라고 했다. 배터리와 기타 전기설비 간 물리적 공간을 분리하고 배터리실 내에 위치한 전력선을 재배치해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대안 조치를 강구할 것도 요구했다. 화재 등 재난 발생 구역의 전력을 개별 차단하고 재난 현장에 직접 진입하지 않고도 해당 구역의 전력 차단 등이 가능하게 해달라고 했다. 이와 별도로 재난대응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세부 훈련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훈련 실시 결과도 보고하라고 했다.


카카오 에는 서비스 다중화를 요구한다. 장애 복구 지연의 핵심 원인인 ‘운영 및 관리도구’를 데이터센터 간 매우 높은 수준의 다중화를 적용하도록 한다. 인증 등 주요 기능에는 현재보다 높은 수준의 분산 및 다중화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도록 한다. 재난 대비 모의훈련 실시, 시나리오별 신속 장애 복구방안 수립도 촉구한다. 서비스 장애 발생 시 다양한 방식으로 신속하게 이용자에게 고지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국민 피해 구제 원칙과 기준을 설정하고 보상 계획을 수립해달라고 당부했다.


네이버에는 서비스별 복구 목표, 장애 시나리오별 복구 방안 등을 재점검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주 데이터센터 전소 등 상황을 가정해 모의 훈련을 실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내년 1분기까지 종합 개선방안 마련

과기정통부는 1개월 후 3사가 제출한 조치결과와 향후 조치계획, 재난관리체계 강화를 위한 전문가·사업자 의견 수렴 과정 등을 거쳐 디지털서비스 안정성 확보를 위한 종합 개선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방통위는 카카오 등에 대해 피해접수 전담 창구 개설과 피해보상 협의체를 마련해 실질적인 피해 구제방안을 수립·이행토록 했다. 향후 통신장애 발생 시 이용자 고지와 실효성 있는 피해 구제를 위한 법령 및 이용약관 등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정부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주요 디지털서비스에 대한 재난대응체계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사업자별 개선방안, 점검결과, 제도개선 등을 종합해 디지털 시대에 맞는 안정성 강화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끊임없는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확고한 디지털 위기관리 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