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극우 伊멜로니 정부, 우크라 군사 원조 연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사진=EPA연합뉴스)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사진=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극우 성향의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신임 정부가 전 정부의 기조를 이어받아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원조를 이어가기로 했다.


1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날 이탈리아 각료회의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제공 등 군사적 지원을 내년까지 연장하는 법안이 만장일치로 의결됐다.

이달 31일 만료를 앞둔 법안을 내년 12월31일까지 1년 더 연장한 것이다. 이 법안은 무기 등 군사물자와 장비 등을 우크라이나 정부에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멜로니 총리가 이민 문제부터 코로나19 백신 규제에 이르기까지 주요 정책마다 이전 정부와의 차별화를 꾀해온 만큼 우크라이나와 대러 정책에 있어서도 입장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게 일각의 시각이었다.


특히 미국을 필두로 하는 서방의 대러 제재와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인도적 지원에 소극적으로 나서면서 유럽연합(EU)의 분열을 초래할 것이라는 지적도 있었다.

일각의 우려와 달리 멜로니 총리는 첫 국정 연설에서 이탈리아가 EU와 북대서양기구(NATO·나토)의 파트너임을 강조하고, 첫 해외 행보로 브뤼셀을 방문하면서 이탈리아가 EU 체제를 계속 지지할 것임을 시사했다.


지난 2월 개전 이후부터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은 이탈리아 내에서 정치적 쟁점이었다. 멜로니 총리의 전임자인 마리오 드라기 전 총리가 사퇴하게 된 데에도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을 둘러싼 연립정부 내부의 균열이 결정적인 원인이 됐다.


이탈리아 일간 '라 레푸블리카'는 "정부는 구형 아스파이드 대공 방어 체계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할 것"이라며 "이달 말 또는 내년 초에 선적될 것"이라고 전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