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플로리다 강타 초강력 허리케인 '이언' 1일 오후 늦게 소멸할듯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 제공= AFP연합뉴스]

[사진 제공= AF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미국 국립허리케인센터(NHC)는 플로리다주를 강타한 초강력 허리케인 '이언'이 1일 오후 늦게 북쪽으로 방향을 틀어 소멸될 것으로 예상했다.


CNN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플로리다를 강타해 큰 피해를 준 이언은 전날 오후 시속 136㎞의 강풍과 함께 사우스캐롤라이나에 상륙한 뒤 열대성 폭풍으로 바뀌면서 조금씩 강도가 약해지고 있다. NHC는 1일 오전 5시 기준으로 이언의 최대 풍속은 시속 55㎞로 줄었다고 밝혔다. 또 사우스캐롤라이나와 노스캐롤라이나에 50∼100㎜의 비를 뿌리고, 많은 곳은 152㎜에 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사우스캐롤라이나에 이어 노스캐롤라이나에도 비상사태를 선포하며 연방 지원을 명령하는 등 긴장을 늦추지 않았다.


초고강도인 4등급 허리케인의 직격탄을 맞은 플로리다는 가옥, 다리 등 기간시설이 상당수 파괴됐다. 이언이 빠져나갔지만, 주요 하천 범람은 다음 주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주지사는 원상복구에 수년이 걸릴 수 있다고 우려했고, 블룸버그 통신은 피해 예상액이 680억∼10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정전 사태도 지속되면서 플로리다, 노스캐롤라이나, 사우스캐롤라이나, 버지니아 등 4개 주에 이날 오전 현재 170만 가구 가까이 전기가 끊긴 상태다.


정전피해 집계 사이트 '파워아웃티지'에 따르면 이날 오전 플로리다에서 123만 가구 이상이 여전히 정전이다. 플로리다는 한때 270만 가구에 전기가 끊기는 등 주 전체의 4분의 1인 24%가 정전이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당국은 복구에 나섰지만, 인프라 재건에 상당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일부 가구는 한 달 이상 전력이 공급되지 못할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노스캐롤라이나 27만가구, 버지니아 7만5000가구, 사우스캐롤라이나 4만1000가구에서도 전기가 끊겼다. 앞서 허리케인 피오나로 큰 피해를 본 푸에르토리코는 아직도 21만 가구 가까이 전기가 들어오지 않고 있다.


사망자 집계도 늘고 있다.


AP통신은 플로리다에서 이언으로 인한 사망자가 30명으로 늘었다고 보도했고, CNN은 자체 집계 결과 플로리다에서 최소 45명이 숨졌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리카운티에서만 16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돼 플로리다에서 가장 많은 인명 피해를 보인다고 했다.


한편 이언으로 인한 한인 인명 피해는 아직 접수된 게 없다고 애틀랜타총영사관이 밝혔다. 총영사관 측은 현지 한인회 및 영사 협력원 등과 비상 연락망을 유지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