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시아, 핵 공격 임박?…핵사고 대비 약품 요오드 대량 주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푸틴 "러시아 보호 위해 모든 수단 총동원" 핵 사용 시사
러, 점령한 지역 등에서 러시아 합병 위한 주민 투표 진행

러시아가  상당량의 방사능 피폭 예방 약품인 요오드를 주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푸틴 대통령의 핵 무기 사용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러시아가 상당량의 방사능 피폭 예방 약품인 요오드를 주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푸틴 대통령의 핵 무기 사용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보라 기자] 러시아가 방사선 피폭 예방 약품인 요오드를 대량 주문했다고 우크라이나 한 매체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요오드 성분 약품은 핵사고나 핵전쟁 시 치명적인 방사선 피폭에 대비하는 필수 의약품으로 알려져 있다.


우크라이나 독립 매체 '더 뉴 보이스오브 우크라이나'(NV)는 러시아 조달청 홈페이지에 올라온 입찰 계획서를 근거로 러시아가 요오드를 500만 루브에 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달 절차 기간은 나흘뿐이다.

이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핵무기 사용을 고려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지난 21일 우크라이나 전장에 보낼 예비군 30만 명 동원령을 발표하면서 "러시아를 보호하기 위해 가용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하겠다"면서 유사시 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기 때문이다.


다만 러시아 정부 기관의 요오드 구매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러시아 매체 코메르산트에 의하면 2020년 12월 말에서 2021년 3월 초에도 같은 금액으로 요오드 구매 입찰이 접수됐다. 하지만 차이점은 입찰의 긴급성이라며 이번엔 긴급하게 구매를 결정했다는 점이라고 NV가 지적했다.

한편 러시아는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이 세운 도네츠크·루한스크 인민공화국(DPR·LPR)과 러시아군이 점령한 남부 헤르손, 자포리자 등에서 러시아로 공식 합병을 위한 주민 투표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우크라이나 해당 지역이 러시아에 합병될 경우, 러시아는 핵 사용을 정당화할 명분이 생긴다. 우크라이나군이 영토 탈환을 목적으로 군사 작전을 펼친다면 러시아 입장에서는 침공으로 간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백악관은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핵무기 사용 시 '심각한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크렘린궁에 경고했으며 동맹국들과 함께 '결정적인 대응'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이보라 기자 leebora1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