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첨단학과 정원 규제 풀렸다…대학가, 반도체학과 신설 '봇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1월까지 정원조정 기본계획 마련해 안내
내년 2월부터 정원 관련 승인 통보 예정

13일 상명대학교 서울캠퍼스 미래백년관에서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13일 상명대학교 서울캠퍼스 미래백년관에서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반도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부가 첨단학과 정원 규제를 완화했다. 이르면 2024학년도부터 반도체 학과를 신설하는 대학들이 늘어날 전망이다.


교육부는 19일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 방안 후속조치로 ‘대학설립·운영규정’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 첨단학과를 신·증설할 때 4대요건(교지, 교사, 교원, 수익용기본재산)을 모두 충족하도록 했던 기준을 낮춰 교원확보율만 100% 충족하면 가능하도록 기준을 낮추는 것이다. 국립대는 전임교원 확보율 기준을 80%에서 70%로 완화한다. 다만 교원확보율 기준을 갖추더라도 교육과정과 실험실습 기자재 등을 갖춰야만 첨단학과 정원 확대 승인을 받을 수 있다.

교육부는 오는 11월 정원 조정 기본계획을 마련해 안내하고 내년 1월까지 신청을 받아 2월 말부터 정원 조정 신청에 대한 승인 작업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기존 편입학 여석을 활용해 정원을 늘릴 때도 첨단분야 학과신증설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원확보율 100%는 정원 확대를 희망하는 대학들의 최소 자격 요건을 낮춘 것이고 나머지 조건들도 충족해야 신청한 정원만큼 확보가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수도권 뿐 아니라 비수도권 대학들도 반도체 학과 신설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경북대는 삼성전자와 반도체 계약학과를 설치해 2025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는 계획이다. 부경대는 2024학년도에 반도체 학과와 대학원을 250명 규모로 신설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밖에 대구경북과학기술원도 반도체 계약학과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며 대구가톨릭대도 반도체대학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교육부가 6월 말 40개 대학을 대상으로 반도체 학과 증설 수요를 조사한 결과 수도권 대학 14개교에서 1266명, 비수도권대학 13개교에서 611명을 증원 의향이 있다고 답변했다. 다만 교원확보율을 충족하려면 교수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만큼 반도체학과를 신·증설하려는 대학들 간 교원 확보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관련 전문성을 갖춘 교원 풀을 넓히기 위해서는 산업계 인력을 교원으로 확보해야 한다. 교원확보율 100% 기준에 겸임·초빙 교원까지 포함하고 있다. 정부는 산업계 인력이 교원으로 겸직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교원 임용 자격기준 등을 개선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4일 양향자 의원이 첨단산업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한 상태다.


교육부 관계자는 "국회에서 법안이 발의돼있고 대학들이 학칙과 정관을 통해 교원 임용 자격 기준을 개선하면 겸직 기준도 완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